$\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ral Painting' Project Activity in Kindergarten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전민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그리기 표상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의 각 하위 영역에서 그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다양한 색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세부적 묘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조화로운 공간표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다양한 형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6.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주제관련 표상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7.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표상의 독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8.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그림 표상의 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개인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대인관계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이 유치원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 경산시에 소재한 J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4명(남아: 13명, 여아: 11명)이 실험집단이며, 하양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 5세 유아 24명(남아: 12명, 여아: 12명)이 통제집단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유치원에서의 「벽화」프로젝트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4월 25일부터 6월 24일까지 9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그리기 표상능력 검사’와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는 지성애(2001)가 개발한 그리기 표상능력 검사 도구를 기초로 하여 지성애, 김희정, 김치곤(2011)이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이다. 친사회적 행동검사는 McGinnis와 Goldstein (1990)이 제작한 Skill Situation Measure를 기초로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수정․번역한 도구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주제어

#벽화 프로젝트 활동 그리기표상능력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민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Ⅸ, 164 p.
키워드 벽화 프로젝트 활동 그리기표상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5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