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마음챙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마음챙김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G시의 11개 중학교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교사 직무스트레스척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Teacher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마음챙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마음챙김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G시의 11개 중학교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교사 직무스트레스척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Teacher Burnout Inventory; TBI),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Pearson 적률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마음챙김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 마음챙김과 심리적 소진 사이에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부분 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과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이 부분 매개를 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중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낮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도 같이 높여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중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논의되길 바라며,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중학교 교사를 만났을 때, 마음챙김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하여 이들이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지 않고 건강하고 적응적으로 기능하는데 조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마음챙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마음챙김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G시의 11개 중학교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교사 직무스트레스척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Teacher Burnout Inventory; TBI),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Pearson 적률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마음챙김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 마음챙김과 심리적 소진 사이에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부분 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과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이 부분 매개를 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중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낮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도 같이 높여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중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논의되길 바라며,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중학교 교사를 만났을 때, 마음챙김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하여 이들이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지 않고 건강하고 적응적으로 기능하는데 조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