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 및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5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Playing Board Games to Develop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reative Attitude in Mathematics for 5th Grader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개입이 있는 보드게임 활동과 교사의 개입이 없는 보드게임 활동에서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보드게임 활동 시 교사의 개입 여부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위학교의 5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두 실험집단과 하나의 통제집단을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개입이 있는 보드게임 활동과 교사의 개입이 없는 보드게임 활동에서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보드게임 활동 시 교사의 개입 여부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위학교의 5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두 실험집단과 하나의 통제집단을 편의표집 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수학과 관련이 있는 블로커스, 인지니어스, 우봉고, 라보카 4종류의 보드게임을 선정하고 이전의 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정한 후 예비 검사를 거쳐 사전, 사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두 실험집단에는 1주에 1종류씩 4주 동안 매일 30분씩 보드게임 활동을 투입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보드게임 활동을 하지 않았다. 두 실험집단 중 한 실험집단은 Joyce, & Weil(1980)의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만든 교수·학습 지도안을 가지고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다른 한 실험집단은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Leikin(2009)의 측정 방법을 이용해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점수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 정도는 박문정, 김판수(2011)의 초등학생용 CAS-K를 이용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보드게임 활동에서 교사의 개입 여부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드게임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사전, 사후 검사 결과,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했고(t=-2.266, p=.034),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도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있었다(t=-2.482, p=.025). 그러나 보드게임 활동을 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t=-1.706, p=.105).
둘째, 보드게임 활동은 교사의 개입 여부에 관계없이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 개입 실험집단과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은 사전, 사후 검사에서 수학적 창의성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있었다. 또한 교사 개입 실험집단의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유창성(t=-5.727, p=.000), 융통성(t=-2.236, p=.036), 독창성(t=-4.044, p=.001)이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도 유창성(t=-3.998, p=.001), 융통성(t=-2.436, p=.028), 독창성(t=-2.747 p=.015) 모두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셋째,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의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융통성의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를 바탕으로 한 t-검정에서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융통성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407, p=.022).
넷째,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는 사전 검사를 바탕으로 나누었을 때, 상위 그룹보다 하위 그룹의 창의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향상된 반면,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는 상위그룹의 창의성이 하위그룹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향상되었다. 사전, 사후 검사 결과, 교사 개입 실험집단의 상위 그룹에서 유창성(t=-3.558, p=.005)과 독창성(t=-2.352, p=.04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 그룹에서는 수학적 창의성(t=-2.415, p=.036)과 유창성(t=-4.543, p=.001), 융통성(t=-3.463, p=.006), 독창성(t=-3.315, p=.008)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의 하위 그룹에서 단지 유창성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t=-2.593, p=.036), 상위 그룹에서는 유창성(t=-3.269, p=.014) 뿐만 아니라 융통성(t=-2.594, p=.036)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의 보드게임 활동은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 중 논리성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는 사전, 사후 검사에서 교사 개입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 중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 중 논리성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t=-2.498, p=.025).
본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보드게임 활동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보드게임 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새롭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 해결 전략을 구사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도록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보드게임 활동은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 중 논리성의 점수가 높아졌다. 적절하게 선정된 보드게임 활동은 우리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인 교사의 업무량 과다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융통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이는 규칙을 알려주는 정도의 제한된 교사의 개입만으로도 학생들은 자신들만의 새롭고 다양한 전략을 만들고 적용하며 고정된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수학적 창의성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자유로운 활동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보드게임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적 창의성이 상위인 학생들이 더 많은 향상을 보였지만,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는 하위인 학생들이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교사가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수학적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위 그룹 학생들보다는 하위 그룹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극과 지속적인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다섯째,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논리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보드게임처럼 자유롭게 탐구하고 전략을 세우며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수학시간에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부담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사고를 하게 하여 즐거운 수학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의 창의성과 그 하위요소의 향상 뿐만 아니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 스스로 학습하도록 적절한 과제와 활동을 제공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최근의 경향과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수학적 측면에서 보드게임을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개입이 있는 보드게임 활동과 교사의 개입이 없는 보드게임 활동에서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보드게임 활동 시 교사의 개입 여부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위학교의 5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두 실험집단과 하나의 통제집단을 편의표집 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수학과 관련이 있는 블로커스, 인지니어스, 우봉고, 라보카 4종류의 보드게임을 선정하고 이전의 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정한 후 예비 검사를 거쳐 사전, 사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두 실험집단에는 1주에 1종류씩 4주 동안 매일 30분씩 보드게임 활동을 투입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보드게임 활동을 하지 않았다. 두 실험집단 중 한 실험집단은 Joyce, & Weil(1980)의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만든 교수·학습 지도안을 가지고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다른 한 실험집단은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Leikin(2009)의 측정 방법을 이용해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점수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 정도는 박문정, 김판수(2011)의 초등학생용 CAS-K를 이용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보드게임 활동에서 교사의 개입 여부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드게임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사전, 사후 검사 결과,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했고(t=-2.266, p=.034),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도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있었다(t=-2.482, p=.025). 그러나 보드게임 활동을 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수학적 창의성의 평균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t=-1.706, p=.105).
둘째, 보드게임 활동은 교사의 개입 여부에 관계없이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 개입 실험집단과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은 사전, 사후 검사에서 수학적 창의성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있었다. 또한 교사 개입 실험집단의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유창성(t=-5.727, p=.000), 융통성(t=-2.236, p=.036), 독창성(t=-4.044, p=.001)이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도 유창성(t=-3.998, p=.001), 융통성(t=-2.436, p=.028), 독창성(t=-2.747 p=.015) 모두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셋째,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의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융통성의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를 바탕으로 한 t-검정에서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융통성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407, p=.022).
넷째,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는 사전 검사를 바탕으로 나누었을 때, 상위 그룹보다 하위 그룹의 창의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향상된 반면,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는 상위그룹의 창의성이 하위그룹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향상되었다. 사전, 사후 검사 결과, 교사 개입 실험집단의 상위 그룹에서 유창성(t=-3.558, p=.005)과 독창성(t=-2.352, p=.04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 그룹에서는 수학적 창의성(t=-2.415, p=.036)과 유창성(t=-4.543, p=.001), 융통성(t=-3.463, p=.006), 독창성(t=-3.315, p=.008)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의 하위 그룹에서 단지 유창성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t=-2.593, p=.036), 상위 그룹에서는 유창성(t=-3.269, p=.014) 뿐만 아니라 융통성(t=-2.594, p=.036)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의 보드게임 활동은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 중 논리성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는 사전, 사후 검사에서 교사 개입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 중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 중 논리성은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t=-2.498, p=.025).
본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보드게임 활동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보드게임 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새롭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 해결 전략을 구사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도록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보드게임 활동은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 중 논리성의 점수가 높아졌다. 적절하게 선정된 보드게임 활동은 우리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인 교사의 업무량 과다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수학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인 융통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이는 규칙을 알려주는 정도의 제한된 교사의 개입만으로도 학생들은 자신들만의 새롭고 다양한 전략을 만들고 적용하며 고정된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수학적 창의성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자유로운 활동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보드게임을 통한 수학적 창의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 미개입 실험집단에서 수학적 창의성이 상위인 학생들이 더 많은 향상을 보였지만, 교사 개입 실험집단에서는 하위인 학생들이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교사가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수학적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위 그룹 학생들보다는 하위 그룹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극과 지속적인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다섯째, 자유로운 보드게임 활동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논리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보드게임처럼 자유롭게 탐구하고 전략을 세우며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수학시간에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부담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사고를 하게 하여 즐거운 수학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론을 통해 보드게임 활동이 수학의 창의성과 그 하위요소의 향상 뿐만 아니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 스스로 학습하도록 적절한 과제와 활동을 제공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최근의 경향과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수학적 측면에서 보드게임을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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