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에 영국 영어가 포함됨에 따라, 이에 어려움을 겪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한 후,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 및 정서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1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4주간 9차시의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실시하였다.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을 파악하고자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 시험지를 사전 및 사후, 지연 검사로 사용하였고,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정서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수업을 관찰하고, 성찰 일지, 인터뷰 및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양적 연구의 측면으로, 전국 중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의 총 점수와 영국 영어가 포함된 문제의 점수에 대한 사전, 사후, 지연 검사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에 영국 영어가 포함됨에 따라, 이에 어려움을 겪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한 후,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 및 정서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1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4주간 9차시의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실시하였다.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을 파악하고자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 시험지를 사전 및 사후, 지연 검사로 사용하였고,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정서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수업을 관찰하고, 성찰 일지, 인터뷰 및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양적 연구의 측면으로, 전국 중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의 총 점수와 영국 영어가 포함된 문제의 점수에 대한 사전, 사후, 지연 검사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SPSS(v.22.0) 프로그램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연구의 측면으로 수집된 자료를 삼각측정법 및 참여자 검토 등을 통해 3가지 주제화로 일반화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영국 영어는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생들은 이미 알고 있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영국 영어 음운으로 인해 그 단어를 알아듣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그 결과 전체적인 영어 듣기 대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영어 듣기 능력 하향을 야기하였다. 둘째,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정서적인 측면은 부정적이었다. 사전 설문 조사, 연구 수업 초반 성찰 일지와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은 영국 영어에 대해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영국 영어에 대해 거부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평가와 일치하지 않는 교수-학습 상황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었다. 셋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통해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은 향상되었다. 사전, 사후, 지연 검사의 결과, 연구 수업 이후 실시된 사후 검사에서 학생들의 영어 듣기 점수는 가장 높았으며, 연구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실시된 사전 검사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사전 검사보다는 높으나, 사후 검사에 비해 지연 검사의 점수가 낮아진 점은 연구 수업의 지속성이 길지 않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지속적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가 필요하다 볼 수 있다. 또한, 사후 설문 응답은 학생들이 보다 정확하게 영국 영어를 알아듣게 되면서 영국 영어에 대한 영어 듣기 이해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넷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는 대다수의 학생들의 영국 영어에 대한 정서적 요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학생들은 미국 영어 헤게모니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영어에 대해 폭 넓은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영국 영어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영국 영어에 대한 불안감과 거부감을 감소시켰다. 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가 중단된 것에 대해 다시 불안감을 표시하였는데, 이는 계속적인 영국 영어의 경험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명시적, 암시적 지도 방법의 병행과 교과서 재녹음 등 학생들에게 친숙한 자료 제공, 자기 주도적인 활동은 영국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를 더욱 증가시켰고, 그들의 내적 자신감과 동기, 만족감 등의 긍정적인 정서 변화를 이끌었다. 이와 관련한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와 실제 교수-학습 상황의 일관성을 갖게 하여 교사 및 학생들의 다양한 영어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영국 영어를 포함한 세계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변화시켜, 교과서 개발과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에 영국 영어가 포함됨에 따라, 이에 어려움을 겪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한 후,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 및 정서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1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4주간 9차시의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실시하였다.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을 파악하고자 전국 중학생·고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 시험지를 사전 및 사후, 지연 검사로 사용하였고,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정서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수업을 관찰하고, 성찰 일지, 인터뷰 및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양적 연구의 측면으로, 전국 중학생 영어 듣기 능력 평가의 총 점수와 영국 영어가 포함된 문제의 점수에 대한 사전, 사후, 지연 검사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SPSS(v.22.0) 프로그램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연구의 측면으로 수집된 자료를 삼각측정법 및 참여자 검토 등을 통해 3가지 주제화로 일반화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영국 영어는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생들은 이미 알고 있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영국 영어 음운으로 인해 그 단어를 알아듣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그 결과 전체적인 영어 듣기 대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영어 듣기 능력 하향을 야기하였다. 둘째, 영국 영어에 대한 중학생의 정서적인 측면은 부정적이었다. 사전 설문 조사, 연구 수업 초반 성찰 일지와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은 영국 영어에 대해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영국 영어에 대해 거부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평가와 일치하지 않는 교수-학습 상황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었다. 셋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를 통해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력은 향상되었다. 사전, 사후, 지연 검사의 결과, 연구 수업 이후 실시된 사후 검사에서 학생들의 영어 듣기 점수는 가장 높았으며, 연구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실시된 사전 검사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사전 검사보다는 높으나, 사후 검사에 비해 지연 검사의 점수가 낮아진 점은 연구 수업의 지속성이 길지 않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지속적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가 필요하다 볼 수 있다. 또한, 사후 설문 응답은 학생들이 보다 정확하게 영국 영어를 알아듣게 되면서 영국 영어에 대한 영어 듣기 이해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넷째,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는 대다수의 학생들의 영국 영어에 대한 정서적 요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학생들은 미국 영어 헤게모니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영어에 대해 폭 넓은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영국 영어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영국 영어에 대한 불안감과 거부감을 감소시켰다. 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가 중단된 것에 대해 다시 불안감을 표시하였는데, 이는 계속적인 영국 영어의 경험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명시적, 암시적 지도 방법의 병행과 교과서 재녹음 등 학생들에게 친숙한 자료 제공, 자기 주도적인 활동은 영국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를 더욱 증가시켰고, 그들의 내적 자신감과 동기, 만족감 등의 긍정적인 정서 변화를 이끌었다. 이와 관련한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와 실제 교수-학습 상황의 일관성을 갖게 하여 교사 및 학생들의 다양한 영어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영국 영어를 포함한 세계 영어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변화시켜, 교과서 개발과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주제어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 영어 듣기 이해력 다양한 영어 듣기 세계 영어 British English Phonological awareness instruction Listening comprehension World Englis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육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Judy Yin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24 p.
키워드
영국 영어 음운 인식 지도 영어 듣기 이해력 다양한 영어 듣기 세계 영어 British English Phonological awareness instruction Listening comprehension World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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