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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론적 증명을 활용한 수학영재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피보나치 항등식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Centered on Fibonacci Identity 원문보기


김일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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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영재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정당화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조합론적 증명을 활용하여 피보나치 항등식에 관한 중학교 수학영재 교수․학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조합론적 증명을 활용한 피보나치 항등식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정당화 특성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1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 대상자와 교육 목표를 확인하고, 학습 소재와 주제를 발굴하였으며 문헌 연구를 통해 영재 교수․학습 모형, 영재의 프로그램 유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학습 모형을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모형, 프로그램 유형을 문제 해결형 프로그램으로 선택하고, 현직 교사의 도움을 받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를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수학적 정당화의 의미를 알아보고 김정하(2009)의 PIRSO 분석틀을 사용하여 수학적 정당화 특징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PIRSO 분석틀은 문제의 인식, 조작적 불변자, 표현, 정당화의 단계, , 논리적 구성의 5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면 정당화의 내용을 심층 분석 가능하며 학생들이 정당화를 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차고, 그것의 개선을 위해 지도하는데 유용하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국교원대학교 영재교육원의 수학교과 사사과정에 참여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 4명을 교육대상자로 선정하여 이 4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교육과정 상으로 보면 증명이 처음으로 도입되는 시기가 중학교 2학년이고,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선수 내용으로 중학교 2학년 때 배우는 경우의 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므로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과제는 문헌의 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으며 총 4차시에 해당한다. 1차시의 주제는 피보나치 수와 n-보드 타일링이고, 2차시 주제는 여러 가지 피보나치 항등식, 3~4차시 주제는 유한단순 연분수와 피보나치 항등식이다. 1차시에 일반적인 탐색활동과 소집단 단위의 학습활동을 통해 증명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를 하고, 2~4차시에 개인 단위의 문제해결 및 연구 활동을 통해 증명문제를 개별적으로 정당화하는 활동을 한다.

교수․학습 자료의 적용을 통해 나타나는 학생들의 정당화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A2, A3, A4 학생은 과제1, 2 보다 과제3에서 조작적 불변자와 논리적 구성이 낮은 단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

주제어

#조합론적 증명 피보나치 항등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일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성찬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97 p.
키워드 조합론적 증명 피보나치 항등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9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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