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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교사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구안된 자아탄력성 증진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초등교사의 자아탄력성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이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 S시 소재의 초등교사 21명을 실험집단 11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사전검사 실시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한 반면, 통제집단은 사전․사후 검사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회기를 9월 22일부터 10월 23일까지 1주에 2회씩 프로그램 운영 장소를 제공받아 퇴근 이후 저녁시간에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Klohnen(1996)가 개발하고 박현진(1996)이 번안하였으며 이은숙(2015)이 ...
저자 | 김혜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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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i, 203 p. |
키워드 | "초등교사" "자아탄력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9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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