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중등과정 뮤지컬 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 창의적 사고를 위한 메타인지(Metacognition) 훈련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주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뮤지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내 중등과정 뮤지컬 교육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와 밀접한 메타인지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며, 이를 활용한 메타인지 훈련 효과 및 뮤지컬 교육의 발전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는 ‘뮤지컬 교육’과 ‘메타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타 교육 분야에서의 메타인지 연구는 활발하지만, 뮤지컬 교육에 있어 메타인지를 활용한 교육 연구물은 이례적이다. 연구는 창의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능동적인 뮤지컬 교육방법을 찾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설문분석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결과물에 초점을 두었다. 즉, 현재 뮤지컬 교육을 받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메타인지를 활용한 뮤지컬 교육을 15주 동안 진행하여, 교육 효과와 의의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연구는 국내 뮤지컬 교육을 단계적으로 받고 있는 뮤지컬과의 240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뮤지컬 교육을 장기간 받은 전체 학습자 61.4%가 스스로 훈련, 연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려움을 느끼는 학습자 중 78.5%가 스스로 훈련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고 답하여 문제점을 나타냈으며, 실기 훈련방법 개선 및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둘째 연구는 해외 학자들의 메타인지 모형과 검사를 재구성하여, 뮤지컬 교육에 활용하였다. 뮤지컬과에 재학 중인 고3을 대상으로 15주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하였다.
메타인지에 대한 개념은 J. Flavell(1979)에 의해 중심으로 심리학에서 출발해, 현재는 사회ㆍ과학ㆍ수학ㆍ인문학ㆍ음악ㆍ무용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고차원적 사고능력인 메타인지는 ‘자아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또 다른 인지’라는 개념을 함축하고 있으며, 자아가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질문을 낯설게 인식하고, 방법을 선택하며, 검토하는 과정에서의 판단을 하는 사고능력이다. 메타인지 구성요소로는 메타인지 경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consider the necessity of meta-cognition education closely related to creative thinking based on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domestic secondary musical education, and also to research the effects of meta- cognition training and development measures of musical education. The...

주제어

#중등과정 뮤지컬 교육 교육현황 메타인지 메타인지 훈련법 창의적 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주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뮤지컬전공
지도교수 백남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31 p.
키워드 중등과정 뮤지컬 교육 교육현황 메타인지 메타인지 훈련법 창의적 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8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