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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어린이 대상 과학전시물의 현황 파악 및 전시 개선 모형 개발 연구
The Study of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Quo of the Science Exhibits for Children and Suggesting Children-Centered Exhibit Improving Model 원문보기


정다혜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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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과학은 글로벌 이슈인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개발하고 사회문제를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학교교육에서는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으며,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학교밖 교육인 비형식 교육에서도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과학교육의 대표적 비형식 교육기관인 과학관에서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과학관에서의 과학 커뮤니케이션은 과학전시물과 전시 공간의 연출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과학전시의 기획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한편, 과학 교과의 학업 성취는 높으나 정의적 측면에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연구 보고를 보았을 때, 어릴 때부터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키워주고 과학적 탐구방법을 접한다면 정의적 측면에서의 수준 역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비형식 교육기관인 과학관 중에서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 과학관에서 과학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과학전시물과 전시 공간의 연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과학관 과학전시물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시 개선 모형을 개발‧제시하여 어린이 과학관의 전시기획에 있어 하나의 지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 문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국내 과학관의 전시물과 전시 공간 연출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모범적인 전시 개선 모형은 무엇인가? 셋째, 이러한 개선된 전시모형을 통한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가장 먼저, 전시 평가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분석틀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문헌고찰을 통해 내용, 매체, 공간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전시 평가 분석틀의 내용 측면에서는 전시물의 내용 구성과 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으며, 매체 측면에서는 전시 매체의 분류와 관람객이 매체를 접하는 형태를 활동으로 정의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공간 측면에서는 관람객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국내 어린이과학관의 전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s science needed the education for training the talented persons with the scientific grounding to develop the sustainable energy, a global issue, and resolve the social problem creatively and reasonably. Hereupon, the school education is executing the curriculum aimed at training th...

주제어

#어린이과학관 전시연출 전시물 전시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혜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영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x, 283 p
키워드 어린이과학관 전시연출 전시물 전시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13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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