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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심장으로부터 혈액을 공급 받아 움직이듯이, 자동차도 인간의 심장 역할을 하는 엔진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를 통해 움직인다.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은 엔진의 본체로 불리는 실린더 블록이다. 실린더 블록에는 높은 열과 큰 힘을 받는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한다. 피스톤이 왕복할때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하는 실린더 블록 보어의 가공품질 상태에 따라 엔진의 연비와 내구성이 결정된다. 엔진의 품질과 성능,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엔진의 몸체를 이루는 부품인 실린더 블록 보어의 가공품질을 관리,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린더 블록 보어 가공은 여러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품질은 마지막 가공 공정인 호닝 가공에서 결정된다. 호닝 가공은 실린더블록 보어 가공의 최종 공정으로 엔진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공정이다. 호닝 가공을 통한 품질에 따라 기하학적 형상과 ...
저자 | 이재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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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생산기술전공 |
지도교수 | 박창권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4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331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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