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가 이야기 텍스트를 읽는 동안 느끼는 흥미의 변화 양상과 흥미의 유발 요인을 밝혀 독자의 읽기 흥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적 함의를 얻는 데 있다. 텍스트 기반 흥미는 독자가 책을 읽기 시작하고, 읽기를 지속하고, 다음 읽기를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텍스트 기반 흥미의 발생 기제를 밝힌다면, 읽기를 즐기지 않는 독자들의 읽기 행위를 촉진하여 이들이 자발적인 독자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초등학생이 이야기 텍스트를 읽으면서 느끼는 텍스트 기반 흥미와 흥미 유발 요인을 읽기 과정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읽은 후의 흥미에 초점을 두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을 조작적으로 변형한 텍스트를 제시하여 이에 대한 독자의 흥미 발생 여부를 관찰하였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읽기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흥미의 발생과 변화를 관찰하였고, 독자가 실제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흥미 유발 요인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 기반 흥미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연구 문제 1),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흥미 유발 요인은 무엇인지(연구 문제 2)를 탐구하였다. 연구 문제 1이 독자가 느끼는 흥미를 현상으로서 관찰한 것이라면, 연구 문제 2는 독자가 그렇게 흥미를 느낀 이유를 텍스트 요소에서 찾아 흥미로움을 발생시키는 텍스트의 특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흥미의 개념과 흥미와 학습의 관계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 흥미의 개념과 종류를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과 흥미 유발 요인의 관계를 찾기 위해 선행 연구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흥미 유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텍스트 16권을 선정하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 ...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가 이야기 텍스트를 읽는 동안 느끼는 흥미의 변화 양상과 흥미의 유발 요인을 밝혀 독자의 읽기 흥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적 함의를 얻는 데 있다. 텍스트 기반 흥미는 독자가 책을 읽기 시작하고, 읽기를 지속하고, 다음 읽기를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텍스트 기반 흥미의 발생 기제를 밝힌다면, 읽기를 즐기지 않는 독자들의 읽기 행위를 촉진하여 이들이 자발적인 독자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초등학생이 이야기 텍스트를 읽으면서 느끼는 텍스트 기반 흥미와 흥미 유발 요인을 읽기 과정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읽은 후의 흥미에 초점을 두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을 조작적으로 변형한 텍스트를 제시하여 이에 대한 독자의 흥미 발생 여부를 관찰하였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읽기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흥미의 발생과 변화를 관찰하였고, 독자가 실제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흥미 유발 요인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 기반 흥미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연구 문제 1),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흥미 유발 요인은 무엇인지(연구 문제 2)를 탐구하였다. 연구 문제 1이 독자가 느끼는 흥미를 현상으로서 관찰한 것이라면, 연구 문제 2는 독자가 그렇게 흥미를 느낀 이유를 텍스트 요소에서 찾아 흥미로움을 발생시키는 텍스트의 특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흥미의 개념과 흥미와 학습의 관계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 흥미의 개념과 종류를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과 흥미 유발 요인의 관계를 찾기 위해 선행 연구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흥미 유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텍스트 16권을 선정하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 점검표를 구성하였다. 텍스트의 읽기 과정은 크게 전, 중, 후로 나누고 읽기 중 과정은 다시 이야기 전개에 따라 4부분으로 나누어, 읽기 과정을 총 6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1인당 5회씩 텍스트를 읽는 과정을 관찰하고 흥미도와 흥미 유발 요인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자료 1). 이와 함께 읽기 중에 흥미를 느낀 부분에 메모지를 붙이게 하고, 그 이유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자료 2). 마지막으로 읽기를 모두 마친 후, 흥미 유발 요인 점검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자료 3). 이렇게 수집한 세 가지 자료를 분석하여 텍스트 기반 흥미의 변화 양상을 찾고, 흥미의 유발 요인과 그 특성을 추출하였다. 독자가 이야기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겪는 흥미도 변화(연구 문제 1)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각 부분의 흥미는 서로 상관관계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흥미가 변화하며, 각 부분의 흥미도는 다른 부분의 흥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읽기 중 흥미는 상승, 하강, 복합, 변화 없음과 같이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읽기 중 과정(4부분)에서 부분별 흥미도 변화를 보면, 흥미가 상승하는 경우는 이야기 전개가 상당히 진행된 ‘세 번째 부분’에서 가장 많았고, 읽기 중 과정에서 흥미가 하강하는 경우는 적었다. 이와 같이 읽기 과정에서 흥미가 다양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 것은 읽기 중에 텍스트의 여러 요소가 흥미의 발생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읽은 후 흥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대개 읽은 후의 흥미에 초점을 두었지만, 이는 읽은 후 흥미도가 읽기 과정에서의 흥미를 대표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읽기 흥미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읽기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야기 텍스트에 대한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연구 문제 2)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은 사건, 인물, 소재, 주제, 구성ㆍ형식, 제목ㆍ표지, 삽화의 7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이 중 사건과 관련한 요인이 흥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과정에 따라 주로 영향을 미치는 흥미 유발 요인이 달랐다. 읽기 전에는 제목ㆍ표지 요인이 두드러졌고, 읽기 중과 후에는 사건, 인물 요인이 많이 나타났다. 셋째, 텍스트 특성 중 장르와 소재 요인은 읽기 전 책 선택 단계에서부터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넷째, 이 연구에서 추출한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들의 특성을 종합하여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는 텍스트 요인의 성격을 예측 가능성, 해결 가능성, 공감 가능성으로 정리하였다. 흥미 유발 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텍스트 기반 흥미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인지적 평가를 거쳐 발현된 감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사건의 전개와 관련해서 독자의 예측이라는 인지적 평가 및 활동이 흥미를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더불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흥미의 성격을 두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읽기 흥미가 항상 일회적이거나 단기적인 것은 아니다.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에는 사건 범주의 요인들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사건이 등장하는 해당 부분뿐 아니라 읽기 과정 전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하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전 부분에서 느낀 흥미가 이어지거나 흥미 발생에 대한 기대가 또 다른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읽기 흥미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흥미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읽기 활동을 수행함을 관찰하였다. 즉, 읽기 흥미가 다음 내용의 읽기를 이끄는 힘이 되고, 읽기 행위 자체에 흥미로움을 부여하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독자에게 읽기가 유의미한 활동이 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는 읽기 교육의 장기적 목표인 능동적인 평생 독자 육성과도 관련된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독자의 텍스트 기반 흥미와 관련된 함의를 몇 가지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 기반 흥미는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둘째, 초등 독자들의 흥미가 시각적인 화려함이나 자극에 의해 유발될 것이라는 생각은 재고되어야 한다. 셋째, 읽기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읽기 교육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사건의 전개, 구성에 대해 교육하고, 이전 읽기 경험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 등장인물에 감정이입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과 읽은 후 읽은 내용에 대해 자신의 언어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독자의 인지적인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이 함께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정의적인 영역 중 하나인 읽기 흥미를 탐구한 연구이다. 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한 흥미는 능동적인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동인이 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가 이야기 텍스트를 읽는 동안 느끼는 흥미의 변화 양상과 흥미의 유발 요인을 밝혀 독자의 읽기 흥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적 함의를 얻는 데 있다. 텍스트 기반 흥미는 독자가 책을 읽기 시작하고, 읽기를 지속하고, 다음 읽기를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하는 텍스트 기반 흥미의 발생 기제를 밝힌다면, 읽기를 즐기지 않는 독자들의 읽기 행위를 촉진하여 이들이 자발적인 독자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초등학생이 이야기 텍스트를 읽으면서 느끼는 텍스트 기반 흥미와 흥미 유발 요인을 읽기 과정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읽은 후의 흥미에 초점을 두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을 조작적으로 변형한 텍스트를 제시하여 이에 대한 독자의 흥미 발생 여부를 관찰하였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읽기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흥미의 발생과 변화를 관찰하였고, 독자가 실제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흥미 유발 요인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 기반 흥미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연구 문제 1),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흥미 유발 요인은 무엇인지(연구 문제 2)를 탐구하였다. 연구 문제 1이 독자가 느끼는 흥미를 현상으로서 관찰한 것이라면, 연구 문제 2는 독자가 그렇게 흥미를 느낀 이유를 텍스트 요소에서 찾아 흥미로움을 발생시키는 텍스트의 특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흥미의 개념과 흥미와 학습의 관계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 흥미의 개념과 종류를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과 흥미 유발 요인의 관계를 찾기 위해 선행 연구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흥미 유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이야기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텍스트 16권을 선정하고,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 점검표를 구성하였다. 텍스트의 읽기 과정은 크게 전, 중, 후로 나누고 읽기 중 과정은 다시 이야기 전개에 따라 4부분으로 나누어, 읽기 과정을 총 6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1인당 5회씩 텍스트를 읽는 과정을 관찰하고 흥미도와 흥미 유발 요인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자료 1). 이와 함께 읽기 중에 흥미를 느낀 부분에 메모지를 붙이게 하고, 그 이유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자료 2). 마지막으로 읽기를 모두 마친 후, 흥미 유발 요인 점검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자료 3). 이렇게 수집한 세 가지 자료를 분석하여 텍스트 기반 흥미의 변화 양상을 찾고, 흥미의 유발 요인과 그 특성을 추출하였다. 독자가 이야기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겪는 흥미도 변화(연구 문제 1)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각 부분의 흥미는 서로 상관관계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흥미가 변화하며, 각 부분의 흥미도는 다른 부분의 흥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읽기 중 흥미는 상승, 하강, 복합, 변화 없음과 같이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읽기 중 과정(4부분)에서 부분별 흥미도 변화를 보면, 흥미가 상승하는 경우는 이야기 전개가 상당히 진행된 ‘세 번째 부분’에서 가장 많았고, 읽기 중 과정에서 흥미가 하강하는 경우는 적었다. 이와 같이 읽기 과정에서 흥미가 다양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 것은 읽기 중에 텍스트의 여러 요소가 흥미의 발생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읽은 후 흥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대개 읽은 후의 흥미에 초점을 두었지만, 이는 읽은 후 흥미도가 읽기 과정에서의 흥미를 대표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읽기 흥미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읽기 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야기 텍스트에 대한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연구 문제 2)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은 사건, 인물, 소재, 주제, 구성ㆍ형식, 제목ㆍ표지, 삽화의 7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이 중 사건과 관련한 요인이 흥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과정에 따라 주로 영향을 미치는 흥미 유발 요인이 달랐다. 읽기 전에는 제목ㆍ표지 요인이 두드러졌고, 읽기 중과 후에는 사건, 인물 요인이 많이 나타났다. 셋째, 텍스트 특성 중 장르와 소재 요인은 읽기 전 책 선택 단계에서부터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넷째, 이 연구에서 추출한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들의 특성을 종합하여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는 텍스트 요인의 성격을 예측 가능성, 해결 가능성, 공감 가능성으로 정리하였다. 흥미 유발 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텍스트 기반 흥미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인지적 평가를 거쳐 발현된 감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사건의 전개와 관련해서 독자의 예측이라는 인지적 평가 및 활동이 흥미를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더불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흥미의 성격을 두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읽기 흥미가 항상 일회적이거나 단기적인 것은 아니다.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에는 사건 범주의 요인들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사건이 등장하는 해당 부분뿐 아니라 읽기 과정 전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하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전 부분에서 느낀 흥미가 이어지거나 흥미 발생에 대한 기대가 또 다른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읽기 흥미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흥미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읽기 활동을 수행함을 관찰하였다. 즉, 읽기 흥미가 다음 내용의 읽기를 이끄는 힘이 되고, 읽기 행위 자체에 흥미로움을 부여하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텍스트 기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독자에게 읽기가 유의미한 활동이 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는 읽기 교육의 장기적 목표인 능동적인 평생 독자 육성과도 관련된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독자의 텍스트 기반 흥미와 관련된 함의를 몇 가지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텍스트 기반 흥미는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둘째, 초등 독자들의 흥미가 시각적인 화려함이나 자극에 의해 유발될 것이라는 생각은 재고되어야 한다. 셋째, 읽기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읽기 교육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사건의 전개, 구성에 대해 교육하고, 이전 읽기 경험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또 등장인물에 감정이입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과 읽은 후 읽은 내용에 대해 자신의 언어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독자의 인지적인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이 함께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정의적인 영역 중 하나인 읽기 흥미를 탐구한 연구이다. 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한 흥미는 능동적인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동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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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읽기 흥미 텍스트 기반 흥미 텍스트 기반 흥미의 유발 요인 초등 독자 능동적인 평생 독자 읽기 읽기 교육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순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251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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