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육매체들이 학교현장에서 활용됨에 따라 동시에 학습자 측면에서도 학습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디지털교과서가 점차 많은 교과목에서 활용될수록 급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교육매체 활용 능력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ICT 활용에 관한 많은 연구는 교수자 중심으로 ICT를 활용하여 수업 상황에서 또는 학습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를 얻는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지만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이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서울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변인으로 크게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으로 대별한 후, 각 변인에 대한 현황과 각 변인의 하위변인들 중 어느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중학생의 매체활용과 학습과정이 성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학습효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그것의 영향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것의 영향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
다양한 교육매체들이 학교현장에서 활용됨에 따라 동시에 학습자 측면에서도 학습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디지털교과서가 점차 많은 교과목에서 활용될수록 급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교육매체 활용 능력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ICT 활용에 관한 많은 연구는 교수자 중심으로 ICT를 활용하여 수업 상황에서 또는 학습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를 얻는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지만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이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서울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변인으로 크게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으로 대별한 후, 각 변인에 대한 현황과 각 변인의 하위변인들 중 어느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중학생의 매체활용과 학습과정이 성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학습효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그것의 영향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것의 영향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빈도분석을 통해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에 대한 현황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중학생의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다중회귀분석으로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분석 자료를 두 집단(0=여자, 1=남자)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ICT 활용빈도는 정보수집의 경우 인터넷 정보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일주일에 2~3회 이상 정도 활용하였고, 정보분석·가공은 모두 한 달에 1번 미만 정도 활용 빈도가 상당히 낮았고, 정보전달·교류는 스마트폰 메신저 채팅을 거의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은 90%가 사용하였고, 인터넷 강의 및 학습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폰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시간 미만이었으며, 스마트폰 사용 년수는 3년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의존도는 보통 정도 수준이었으며, ICT 활용능력에 대한 인식은 정보수집의 경우 인터넷에서 정보검색하기가, 정보분석·가공의 경우 워드프로세서 사용하기가, 정보전달ㆍ교류 경우 이메일 쓰거나 보내기가 혼자서도 잘 활용할 수 있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보수집, 정보분석·가공, 정보전달·교류 중에서는 정보전달ㆍ교류가 ICT 활용능력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과정 분석 결과, 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도는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업태도가 가장 높았고 국어의 수업태도가 가장 낮았다.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서는 성취목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시 마음가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국어 교과목에 대한 수업분위기 인식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업분위기 인식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정보분석·가공, ICT 활용능력, 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그리고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정보전달·교류와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은 학업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학습과정 변인의 수업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모두 수업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ICT 활용능력은 수업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하여 성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차이분석 결과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남학생은 정보수집,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 변인이 여학생과 다른 영향 변인으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은 정보분석·가공, 스마트폰 사용 년수 변인이 남학생과 다른 영향 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학생은 ICT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낮아지고,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간에 차이를 보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을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양한 교육매체들이 학교현장에서 활용됨에 따라 동시에 학습자 측면에서도 학습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으며, 디지털교과서가 점차 많은 교과목에서 활용될수록 급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교육매체 활용 능력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ICT 활용에 관한 많은 연구는 교수자 중심으로 ICT를 활용하여 수업 상황에서 또는 학습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를 얻는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지만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이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서울교육종단연구 6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변인으로 크게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으로 대별한 후, 각 변인에 대한 현황과 각 변인의 하위변인들 중 어느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중학생의 매체활용과 학습과정이 성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학습효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교육매체 활용 변인(ICT 활용빈도, ICT 활용능력, 스마트폰 활용)과 학습과정 변인(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그것의 영향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학습효과(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것의 영향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빈도분석을 통해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에 대한 현황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중학생의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다중회귀분석으로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분석 자료를 두 집단(0=여자, 1=남자)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ICT 활용빈도는 정보수집의 경우 인터넷 정보 검색이 가장 많았으며, 일주일에 2~3회 이상 정도 활용하였고, 정보분석·가공은 모두 한 달에 1번 미만 정도 활용 빈도가 상당히 낮았고, 정보전달·교류는 스마트폰 메신저 채팅을 거의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은 90%가 사용하였고, 인터넷 강의 및 학습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폰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시간 미만이었으며, 스마트폰 사용 년수는 3년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의존도는 보통 정도 수준이었으며, ICT 활용능력에 대한 인식은 정보수집의 경우 인터넷에서 정보검색하기가, 정보분석·가공의 경우 워드프로세서 사용하기가, 정보전달ㆍ교류 경우 이메일 쓰거나 보내기가 혼자서도 잘 활용할 수 있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보수집, 정보분석·가공, 정보전달·교류 중에서는 정보전달ㆍ교류가 ICT 활용능력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과정 분석 결과, 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도는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업태도가 가장 높았고 국어의 수업태도가 가장 낮았다.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서는 성취목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시 마음가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국어 교과목에 대한 수업분위기 인식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업분위기 인식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정보분석·가공, ICT 활용능력, 수업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그리고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정보전달·교류와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은 학업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매체 활용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는 학습과정 변인의 수업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은 모두 수업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ICT 활용능력은 수업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하여 성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차이분석 결과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남학생은 정보수집,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 수업분위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 변인이 여학생과 다른 영향 변인으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은 정보분석·가공, 스마트폰 사용 년수 변인이 남학생과 다른 영향 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학생은 ICT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낮아지고,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간에 차이를 보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매체 활용과 학습과정을 통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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