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영국의 극작가 피터 셰퍼(Peter Shaffer)의 주요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그의 작품에 사용된 연극적 장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셰퍼의 작품은 대부분 현대 사회의 정신적인 불모성으로 야기되는 신의 추구와 정상 세계로 돌아가기 위하여 신을 파괴하는 일관된 주제를 그리고 있다. 또한 셰퍼는 이를 표현하기 위하여 독창적이고 광범위한 연극적 장치들을 동원하고 있다.
셰퍼를 대표하는 3대 극작품인 『태양 제국의 멸망』과 『에쿠우스』 그리고 『아마데우스』는 신에 대한 추구와 문명세계의 쇠락에서 비롯되는 인간의 배반과 방황 등을 다양한 연극적 장치를 통하여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작품들이다. 신의 추구는 두 명의 정반대 유형의 남성 인물들을 통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그 둘 중 한 인물은 영적으로나 정서적 혹은 예술적으로 다른 인물에 비해 월등하다. 이 인물이 바로 셰퍼가 제시하는 이상적 삶의 구현체라 하겠다. 셰퍼의 극작품은 인간에게는 자아를 억압하려는 성향과 또한 이를 드러내려는 이원적 성향이 공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극 속에 주인공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기존 사회의 규칙과 규범에 맞추어 충실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지만, 결국 주체적인 자신의 ...
저자 | 구정숙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영어영문학과 |
지도교수 | 윤여복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ii, 101장 |
키워드 | 피터셰퍼 신 극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416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