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한민국에 복음이 들어온 지 약 130여년이 지나 자자손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늘어났지만, 형식적으로만 신앙이 대물림 되고 있어 ‘믿음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세대로 살아가는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회복을 위해 시작한 연구이다.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 회복을 위해서는 성경의 원리대로 부모를 신앙교육의 첫 번째 교사로, 가정을 신앙교육의 제1의 장으로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유아기 자녀에게 교리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이 부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서술하는데 주력하였다. 먼저 유아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녀 신앙교육의 성경적 이해, 교회사적 이해를 살펴보았다. 이어 가정-교회 신앙 연계교육의 필요성, 역사적 이해, 이론적 배경, 실제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교리교육의 역사적 이해와 가정에서 유아에게 교리교육을 해야만 하는 이유, 방법을 서술하였다. 프로그램을 설계하기에 앞서 연구자가 현재 섬기고 있는 지역교회에서의 설문조사를 통해 부모의 자녀 신앙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제, 이상들을 살펴보고, 가정에서의 자녀 신앙교육을 위해 교회에서 지원받고 싶은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영역들에 대한 요구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 교리교육을 위한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는데 유아에게 교리를 교육하기 위한 내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선택하였고, 교회에서의 부모교육과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교육을 설계하였으며 교육의 목표는 부모와 자녀가 신앙으로 함께 자라가는 것에 두었다. 각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안 및 실제 교수-학습 진행안을 샘플로 설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회와 가정에서 교리교육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가정-교회 연계교육, 유아 교리교육, 부모 교리교육 등의 주제에 관하여 본 연구가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본 연구 후속 연구로 주일학교의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각 발달과정에 따른 교리교육에 관한 연구, 영아로부터 시니어부서에 이르기까지의 전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교리교육에 관한 거시적 연구, 교리교육의 다양한 교육방법론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한 양적, ...
본 연구는 대한민국에 복음이 들어온 지 약 130여년이 지나 자자손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늘어났지만, 형식적으로만 신앙이 대물림 되고 있어 ‘믿음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세대로 살아가는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회복을 위해 시작한 연구이다.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 회복을 위해서는 성경의 원리대로 부모를 신앙교육의 첫 번째 교사로, 가정을 신앙교육의 제1의 장으로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유아기 자녀에게 교리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이 부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서술하는데 주력하였다. 먼저 유아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녀 신앙교육의 성경적 이해, 교회사적 이해를 살펴보았다. 이어 가정-교회 신앙 연계교육의 필요성, 역사적 이해, 이론적 배경, 실제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교리교육의 역사적 이해와 가정에서 유아에게 교리교육을 해야만 하는 이유, 방법을 서술하였다. 프로그램을 설계하기에 앞서 연구자가 현재 섬기고 있는 지역교회에서의 설문조사를 통해 부모의 자녀 신앙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제, 이상들을 살펴보고, 가정에서의 자녀 신앙교육을 위해 교회에서 지원받고 싶은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영역들에 대한 요구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 교리교육을 위한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는데 유아에게 교리를 교육하기 위한 내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선택하였고, 교회에서의 부모교육과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교육을 설계하였으며 교육의 목표는 부모와 자녀가 신앙으로 함께 자라가는 것에 두었다. 각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안 및 실제 교수-학습 진행안을 샘플로 설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회와 가정에서 교리교육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가정-교회 연계교육, 유아 교리교육, 부모 교리교육 등의 주제에 관하여 본 연구가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본 연구 후속 연구로 주일학교의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각 발달과정에 따른 교리교육에 관한 연구, 영아로부터 시니어부서에 이르기까지의 전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교리교육에 관한 거시적 연구, 교리교육의 다양한 교육방법론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한 양적,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에 복음이 들어온 지 약 130여년이 지나 자자손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늘어났지만, 형식적으로만 신앙이 대물림 되고 있어 ‘믿음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세대로 살아가는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회복을 위해 시작한 연구이다.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 회복을 위해서는 성경의 원리대로 부모를 신앙교육의 첫 번째 교사로, 가정을 신앙교육의 제1의 장으로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유아기 자녀에게 교리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아기 자녀의 신앙교육이 부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서술하는데 주력하였다. 먼저 유아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녀 신앙교육의 성경적 이해, 교회사적 이해를 살펴보았다. 이어 가정-교회 신앙 연계교육의 필요성, 역사적 이해, 이론적 배경, 실제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교리교육의 역사적 이해와 가정에서 유아에게 교리교육을 해야만 하는 이유, 방법을 서술하였다. 프로그램을 설계하기에 앞서 연구자가 현재 섬기고 있는 지역교회에서의 설문조사를 통해 부모의 자녀 신앙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제, 이상들을 살펴보고, 가정에서의 자녀 신앙교육을 위해 교회에서 지원받고 싶은 가정-교회 연계교육의 영역들에 대한 요구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 교리교육을 위한 가정-교회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는데 유아에게 교리를 교육하기 위한 내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선택하였고, 교회에서의 부모교육과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교육을 설계하였으며 교육의 목표는 부모와 자녀가 신앙으로 함께 자라가는 것에 두었다. 각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안 및 실제 교수-학습 진행안을 샘플로 설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회와 가정에서 교리교육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가정-교회 연계교육, 유아 교리교육, 부모 교리교육 등의 주제에 관하여 본 연구가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본 연구 후속 연구로 주일학교의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각 발달과정에 따른 교리교육에 관한 연구, 영아로부터 시니어부서에 이르기까지의 전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교리교육에 관한 거시적 연구, 교리교육의 다양한 교육방법론에 관한 연구 등에 대한 양적,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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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혜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김희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07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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