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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쓰기 평가의 영향 요인에 대한 교차분류 다층분석 : 평가자, 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지윤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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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글을 평가할 때, 한국어교육 평가자의 쓰기 채점 점수가 평가자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교차분류 다층모형으로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 목적을 위한 평가자 특성은 평가자의 채점 엄정성, 원어민과 비원어민 여부, 그리고 한국어 교수 경력이다. 평가자 24명은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한국어교육 교수 경험이 있는 원어민인 한국인 한국어교육 교수자 12명과 비원어민인 외국인 한국어교육 교수자 12명으로 구성하였다. 평가자는 한국어 교수 경력에 따라 5년 미만의 교수자 12명과 5년 이상의 교수자 12명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평가자가 다섯 명의 중급 학습자가 쓴 작문 다섯 편을 종합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으로 평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차분류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원어민인 한국인 평가자와 비원어민인 외국인 평가자 간 채점 점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평가 방법에 따른 채점의 평균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며, 원어민인 한국인 평가자와 비원어민인 외국인 평가자의 국적과 한국어 교수 경력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류 다층모형을 적용하였다. 교차분류 다층모형의 기초모형인 무조건 모형에서 나온 통계값으로 집단 내 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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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scores of Korean language raters are influenced by the rater’s characteristics when evaluating the writing of learners who are learning Korean as a second foreign language. Rater characteristics for this purpose are rater's scoring strictness, nati...

주제어

#한국어교육 쓰기 평가 종합적 채점 분석적 채점 다층모형(MLM) 교차분류모형(CCM) 집단 내 상관(ICC) 평가자 채점 엄정성 Korean writing test holistic score analytic score multilevel models cross-classified models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ICC) Rater scoring strict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현화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6 p.
키워드 한국어교육 쓰기 평가 종합적 채점 분석적 채점 다층모형(MLM) 교차분류모형(CCM) 집단 내 상관(ICC) 평가자 채점 엄정성 Korean writing test holistic score analytic score multilevel models cross-classified models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ICC) Rater scoring strictn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13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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