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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소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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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놀이성이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놀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S시에 소재한 S초병설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인근에 소재한 H초병설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4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위하여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기초로 이경민(2000)이 제작한 ‘과학적 탐구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놀이성 검사를 위해 Lieberman(1965)의 놀이성에 기초하여 학령 전 유아의 놀이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Barnett(1982)가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를 유애열(199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16주 총 16회로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바깥놀이에서의 STEAM활동에 참여하였다.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1시간의 바깥놀이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처치 후 바깥놀이를 통한 STEAM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과 사후검사의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경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9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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