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례 추론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고 전환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change of thought on proportional reasoning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김민지 (진주교육대학교 수학영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존 사고의 틀을
깨는 사고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비례 추론은 특히 문제에서 기준 양과 비교하
는 양을 찾을 때, 문제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숨어있는 조건간의 관계에서 비
례적 관점이 요구된다. 어떻게 비교할 것인지 비교 방법을 정하는 데 있어, 기
존에 익숙한 단순 비교나 덧셈 비교가 아니라 두 양의 관계를 곱셈으로 비교해
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비례 추론을 학습하면서 사고가 전
환될 것이 요구된다.
학생들이 비례 추론 문제해결 과정에서 기존 사고에 고착화되는 현상을 경험
한 연구자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사고과정을 경험한 후의 반응을 토대로 사
고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비례 추론 관련 문제해결 후 풀이 기록지 검토 과정에서 학
생들이 보이는 반응과 원인을 탐구하여 비례 추론 지도에서의 교육학적 시사점
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 비례 추론 관련 문제 풀이 기록지 검토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
는 반응은 어떠하며, 그 원인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비례 추론과 관련한 검사 문항을 제작한 후 비례 추론 수준과 예
상반응을 분류하였다. 이를 토대로 풀이 기록지를 검토한 후 연구 대상자와 면
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비례 추론에 관련된 문헌 연구를 통해 전략과
추론 방법에 따른 수준을 분류하였고, 이를 통해 예상반응을 설정하여 검사 대
상 학생들을 분류하였다. 연구 대상은 검사 대상 학생 중 비논리적 추론 수준,
덧셈적 추론 수준, 곱셈적 추론 수준에서 각 1명씩 선정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다른 풀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학생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는 한계점을 파악하고, 또래 친구의 풀이 기록지를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면담을 통해 각 연구 대상자의
수준에 대한 증거와 자신의 풀이 기록지에 대한 현상, 다른 사람의 풀이 기록
지를 검토할 때의 변화양상(현상)과 그 원인(이면)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이 자신의 풀이 기록지와 다른 사람의 풀이 기록지를 검토하면
서 보인 반응과 원인을 분석한 결과, 비논리적 추론 수준의 연구 대상자는 감
각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려하고, 관련 용어를 사용하기는 하나 정확한 뜻
을 알지는 못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의 풀이 기록지 검토 후 수준 전환에 실패
한 원인으로 풀이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미흡해보였고, 수식사용에 대해
논리성이 결여되어 있었으며 연산을 선택함에 있어 보통의 경우를 언급하며 자
신의 생각을 고집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덧셈적 추론 수준의 연구 대상자는 문제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반응을 볼
수 있었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지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노은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714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