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다른 학교급, 선수경력, 포지션, 출전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리더십 유형과 팀 분위기, 팀 응집력 및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2016년 서울, 경기권 중·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작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5개소를 선정한 후 각 학교당 30명씩 할당표집한 후 응답의 일관성에 결여되는 15부를 제외한 285명을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
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다른 학교급, 선수경력, 포지션, 출전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리더십 유형과 팀 분위기, 팀 응집력 및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2016년 서울, 경기권 중·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작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5개소를 선정한 후 각 학교당 30명씩 할당표집한 후 응답의 일관성에 결여되는 15부를 제외한 285명을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t검증(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자료를 처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유형은 학교급과 선수경력에 따라서 부분적 차이를 보였고, 팀 분위기는 학교급, 선수경력, 출전시간에 따라서 부분적 차이를 보였다. 팀 응집력은 학교급, 선수경력, 포지션에 따라 부분적 차이를 보였고, 인지된 경기력은 학교급, 출전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유형은 팀 분위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변혁적리더십은 동료관계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거래적리더십은 동료관계와 팀특성에, 슈퍼리더십은 동료관계 특성에, 또한 카리스마리더십은 역할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십유형은 팀 응집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변혁적리더십은 사회응집력, 과제응집력, 동료애착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거래적리더십은 과제응집력에, 슈퍼리더십은 과제응집력과 동료애착에 영향을 미치며, 카리스마리더십은 팀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리더십유형은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승리의지와 기량발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섯째, 팀 분위기는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팀 분위기의 하위요인인 역할특성이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승리의지와 기량발휘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팀 응집력은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팀 응집력의 과제응집력은 승리의지와 기량발휘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팀 응집력의 하위요인인 동료애착은 기량발휘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고등학교 축구팀 주장 선발시에 어떠한 리더십유형이 팀 분위기와 팀 응집력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를 통해 주장 선발의 참고자료가 되고, 주장역할을 수행하는 선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다른 학교급, 선수경력, 포지션, 출전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중·고등학교 주장의 리더십 유형과 팀 분위기, 팀 응집력 및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2016년 서울, 경기권 중·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무작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5개소를 선정한 후 각 학교당 30명씩 할당표집한 후 응답의 일관성에 결여되는 15부를 제외한 285명을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t검증(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자료를 처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유형은 학교급과 선수경력에 따라서 부분적 차이를 보였고, 팀 분위기는 학교급, 선수경력, 출전시간에 따라서 부분적 차이를 보였다. 팀 응집력은 학교급, 선수경력, 포지션에 따라 부분적 차이를 보였고, 인지된 경기력은 학교급, 출전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유형은 팀 분위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변혁적리더십은 동료관계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거래적리더십은 동료관계와 팀특성에, 슈퍼리더십은 동료관계 특성에, 또한 카리스마리더십은 역할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십유형은 팀 응집력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변혁적리더십은 사회응집력, 과제응집력, 동료애착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거래적리더십은 과제응집력에, 슈퍼리더십은 과제응집력과 동료애착에 영향을 미치며, 카리스마리더십은 팀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리더십유형은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승리의지와 기량발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섯째, 팀 분위기는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팀 분위기의 하위요인인 역할특성이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인 승리의지와 기량발휘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팀 응집력은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팀 응집력의 과제응집력은 승리의지와 기량발휘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팀 응집력의 하위요인인 동료애착은 기량발휘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고등학교 축구팀 주장 선발시에 어떠한 리더십유형이 팀 분위기와 팀 응집력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를 통해 주장 선발의 참고자료가 되고, 주장역할을 수행하는 선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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