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에 교회론이 존재 하는 하는가에 초점이 있었다. 또한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단순한 고별담론(13:1-17:26)의 개별적인 주제들에 대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본 논문은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교회론적 시점을 찾고, 그 교회론적 시점을 통하여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요한 당시 교회 문제들을 찾고, 그 교회 문제들에 대하여 요한은 어떻게 대응하였는가의 질문에 통하여,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세 가지 교회론적 시점이 존재했다.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나타나는 그 교회론적 시점은,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가 심히 교회론 적이라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부활이후 시점의 예수가 세 번째 교회의 시점을 향한 명령과 약속은, 심히 교회론 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는, 요한 당시 교회 정황과 교회에 문제가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요한복음서 제1고별연설(13:1-14:31)의 핵심 주제인 예수가 행하신 세족식(13:1-20)과 서로사랑 주제(13:31:35), 성령(보혜사) 주제(14:16, 26, 27)는,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요한복음서 제2고별연설(15:1-16:33)의 핵심 주제인 ...
지금까지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에 교회론이 존재 하는 하는가에 초점이 있었다. 또한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단순한 고별담론(13:1-17:26)의 개별적인 주제들에 대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본 논문은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교회론적 시점을 찾고, 그 교회론적 시점을 통하여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요한 당시 교회 문제들을 찾고, 그 교회 문제들에 대하여 요한은 어떻게 대응하였는가의 질문에 통하여,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세 가지 교회론적 시점이 존재했다.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나타나는 그 교회론적 시점은,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가 심히 교회론 적이라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부활이후 시점의 예수가 세 번째 교회의 시점을 향한 명령과 약속은, 심히 교회론 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는, 요한 당시 교회 정황과 교회에 문제가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요한복음서 제1고별연설(13:1-14:31)의 핵심 주제인 예수가 행하신 세족식(13:1-20)과 서로사랑 주제(13:31:35), 성령(보혜사) 주제(14:16, 26, 27)는,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요한복음서 제2고별연설(15:1-16:33)의 핵심 주제인 포도나무 상징(15:1-8)과 서로사랑 주제(15:8-17), 성령(보혜사) 주제(15:26; 16:5-15)도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요한복음서 예수의 고별기도(17:1-26)도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이것은 고별담론(13:1-17:26)전체가 요한 당시의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답변임을 알게 한다.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는 심히 교회론 적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필자가 보기에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은, 요한 당시 교회 입장에서 읽혀져야 하고, 요한 당시 교회 입장에서 볼 때에 이해 가능하다.
지금까지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에 교회론이 존재 하는 하는가에 초점이 있었다. 또한 기존의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의 교회론 연구는, 단순한 고별담론(13:1-17:26)의 개별적인 주제들에 대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본 논문은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교회론적 시점을 찾고, 그 교회론적 시점을 통하여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직접적으로 교회와 관련 될 수 있는, 요한 당시 교회 문제들을 찾고, 그 교회 문제들에 대하여 요한은 어떻게 대응하였는가의 질문에 통하여,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를 교회론 적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세 가지 교회론적 시점이 존재했다.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주제들 전체에 나타나는 그 교회론적 시점은,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가 심히 교회론 적이라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서 부활이후 시점의 예수가 세 번째 교회의 시점을 향한 명령과 약속은, 심히 교회론 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고별담론(13:1-17:26)의 핵심 주제들에는, 요한 당시 교회 정황과 교회에 문제가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요한복음서 제1고별연설(13:1-14:31)의 핵심 주제인 예수가 행하신 세족식(13:1-20)과 서로사랑 주제(13:31:35), 성령(보혜사) 주제(14:16, 26, 27)는,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요한복음서 제2고별연설(15:1-16:33)의 핵심 주제인 포도나무 상징(15:1-8)과 서로사랑 주제(15:8-17), 성령(보혜사) 주제(15:26; 16:5-15)도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요한복음서 예수의 고별기도(17:1-26)도 요한 당시 교회정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교회 문제가 나타나고, 그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대응이 나타난다. 이것은 고별담론(13:1-17:26)전체가 요한 당시의 교회 문제에 대한 요한의 답변임을 알게 한다. 요한복음서의 고별담론(13:1-17:26)전체는 심히 교회론 적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필자가 보기에 요한복음서 고별담론(13:1-17:26)은, 요한 당시 교회 입장에서 읽혀져야 하고, 요한 당시 교회 입장에서 볼 때에 이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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