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Teachers’ Perception Regarding Multimedia Usage and the Interaction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원문보기


전호숙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그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멀티미디어의 활용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은 어떠한가?
셋째, 멀티미디어 활용 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유아의 상호작
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충남 천안의 공립, 사립유치원과 경기도내 국공립, 민간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현재 만 3, 4, 5세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첫 번째 김은정(2002)의 유치원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현황 및 인식, 채유정(2015)의 유아교사의 스마트매체 활용 현황 및 인식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두 번째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BK21 핵심 사업팀(2001)이 개발한 「유아교육기관 인정기준」 중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을 멀티미디어 활용 시 상호작용에 관련하여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arried on to investigate multimedia utilization by teachers of kindergarten and children's house as well as interaction of teacher-infants. The issue of study is as follows.

First, what is present situation of multimedia utilization in kindergarten & children's house?
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호숙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신건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3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