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각장애 대학생의 이야기 말하기를 통한 이야기 문법 특성
Characteristics of story grammar of undergraduate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in story generation 원문보기


오현경 (강남대학교 언어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야기는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중요하게 사용할 뿐만 아니라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본적인 수단이 된다(Losh & Capps, 2003). 본 연구는 건청 대학생과 보청기착용 또는 인공와우이식 청각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발화 산출에서 세 집단 간의 총 T-unit 수, 이야기 문법 산출률과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산출률, 완전한 일화수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는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이야기평가 분류 기준을 적용하여 배경, 계기사건, 시도, 결과, 내적반응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개구리 이야기’는 배경 12개, 계기사건 5개, 시도 13개, 결과 15개, 내적반응 10개의 총 55개의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완전한 일화 수는 계기사건, 시도, 결과를 포함한 하나의 일화를 구성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첫째, 총 T-unit 수에서 건청 집단과 청각장애 집단의 차이가 없었고, 세 집단 모두 비관련 T-unit은 산출되지 않았다.
둘째, 총 이야기 문법 산출률은 보청기착용 대학생 집단과 인공와우이식 대학생 집단이 건청 대학생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낮아 청각장애 대학생 집단은 건청 집단에 비해 낮은 이야기 구성 능력을 보이고 있었으며, 보청기 집단과 인공와우 집단 간에는 차이가 없어 이야기 문법 산출에서는 보청기 집단과 인공와우 집단이 비슷한 수준의 이야기 구성능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셋째, 각 이야기 문법 요소별 산출률의 결과를 살펴보면, 배경과 계기사건 산출률은 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반면, 시도, 결과 및 내적반응에서 건청 집단이 보청기 집단과 인공와우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산출률을 보였다.세 집단 모두 시도와 결과에 많은 비중을 두어 이야기를 산출하는 반면, 배경, 계기사건 및 내적반응의 사용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었고, 내적반응의 경우 매우 낮은 산출률을 보였다.
넷째, 완전한 일화 수를 살펴보면, 보청기 집단과 인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story grammar in undergraduate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Ten normal undergraduate students (NH), 10 with hearing aid (HA), and 10 with cochlear implant (CI) participated in the study. All participants narrated the picture book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현경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재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4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30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