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학생들을 선택적 국가와 학교선택, 문화 척도, 유학생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다루기 힘든 표본을 가지고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유학정보와 문화 척도, 유학생활, 졸업 후 체류 의 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회귀모형은 유학정보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4.2%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124.421, P<,002). ...
국 문 초 록 유학생들의 대학 생활 만족에 관한 연구
송 아 남 지도교수 : 김 춘 득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유학생들을 선택적 국가와 학교선택, 문화 척도, 유학생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다루기 힘든 표본을 가지고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유학정보와 문화 척도, 유학생활, 졸업 후 체류 의 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회귀모형은 유학정보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4.2%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124.421, P<,002). 독립 변수 별로는 유학정보, 문화 척도, 졸업 후 체류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5) 즉 유학정보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345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척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251상승이 있는 것으로,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124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학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하위 요인별 유학정보, 문화 척도,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설 2의 검증 한국문화 척도가 유학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국문화척도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55.6%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72.421, P<,001). 즉 취업의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24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척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198상승이 있는 것으로,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061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학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하위 요인별 유학정보, 문화 척도, 졸업 후 체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졸업 후 취업의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유학생들이 한국대학 선택할 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졸업 후 취직 등 장래성 17.7%, 가족의 추천 7.4%, 풍부한 장학금 혜택6.2%, 저렴한 등록금 5.3%, 등으로 나타났는데 본 연구의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5.2%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232.556, P<,001). 즉 취업의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56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유학생의 취업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졸업 후 체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학생들의 만족도가 유학생활만족도 및 졸업 후 채류를 통해 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과 유학생 만족도를 통한 국익의 가치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유학정보에 기여 하고자 한다.
국 문 초 록 유학생들의 대학 생활 만족에 관한 연구
송 아 남 지도교수 : 김 춘 득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유학생들을 선택적 국가와 학교선택, 문화 척도, 유학생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다루기 힘든 표본을 가지고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유학정보와 문화 척도, 유학생활, 졸업 후 체류 의 만족도에 대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회귀모형은 유학정보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4.2%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124.421, P<,002). 독립 변수 별로는 유학정보, 문화 척도, 졸업 후 체류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5) 즉 유학정보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345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척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251상승이 있는 것으로,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124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학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하위 요인별 유학정보, 문화 척도,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설 2의 검증 한국문화 척도가 유학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국문화척도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55.6%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72.421, P<,001). 즉 취업의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24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척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198상승이 있는 것으로, 유학생활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의 만족도는 .061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학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하위 요인별 유학정보, 문화 척도, 졸업 후 체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졸업 후 취업의 만족도가 유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유학생들이 한국대학 선택할 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졸업 후 취직 등 장래성 17.7%, 가족의 추천 7.4%, 풍부한 장학금 혜택6.2%, 저렴한 등록금 5.3%, 등으로 나타났는데 본 연구의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5.2%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232.556, P<,001). 즉 취업의도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유학생 만족도는 .56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유학생의 취업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유학생활의 졸업 후 체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학생들의 만족도가 유학생활만족도 및 졸업 후 채류를 통해 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과 유학생 만족도를 통한 국익의 가치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유학정보에 기여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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