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각적 변별을 돕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생활과 밀접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장소와 관련된 사물과 활동이 표현된 그림·낱말카드 활용한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읽기 이해력(구문의미이해, 짧은글이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쓰기능력(...
본 연구는 시각적 변별을 돕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생활과 밀접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장소와 관련된 사물과 활동이 표현된 그림·낱말카드 활용한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읽기 이해력(구문의미이해, 짧은글이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쓰기능력(표기능력, 철자쓰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E군에 거주하는 E, N, B 초등학교 3-4학년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동 4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본 연구는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대상아동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2016년 9월 5일부터 2016년 11월 25일까지 11주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고,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와 구문의미이해력, 기초학력 검사 읽기 가(짧은 글 이해), 기초학력 검사 쓰기 가(표기능력), 철자쓰기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고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 프로그램(22회기) 실시 후 동일한 검사를 사후검사로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정리해보면, 첫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의 어휘력(수용어휘력, 표현 어휘력)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어휘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어휘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어휘 어휘력 향상을 위해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에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어휘를 접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읽기이해력(구문의미이해, 짧은 글 이해)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읽기이해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읽기이해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로 향상된 어휘력을 바탕으로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읽기이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셋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쓰기능력(표기능력, 철자쓰기)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쓰기능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쓰기능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로 향상된 어휘력을 바탕으로 쓰기활동을 통해 쓰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시각적 변별을 돕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생활과 밀접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장소와 관련된 사물과 활동이 표현된 그림·낱말카드 활용한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읽기 이해력(구문의미이해, 짧은글이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쓰기능력(표기능력, 철자쓰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E군에 거주하는 E, N, B 초등학교 3-4학년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동 4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본 연구는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2016년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대상아동의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2016년 9월 5일부터 2016년 11월 25일까지 11주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고,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어휘력, 읽기이해력 및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와 구문의미이해력, 기초학력 검사 읽기 가(짧은 글 이해), 기초학력 검사 쓰기 가(표기능력), 철자쓰기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였고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 프로그램(22회기) 실시 후 동일한 검사를 사후검사로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정리해보면, 첫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의 어휘력(수용어휘력, 표현 어휘력)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어휘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어휘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어휘 어휘력 향상을 위해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에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어휘를 접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학습부진아동의 읽기이해력(구문의미이해, 짧은 글 이해)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읽기이해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읽기이해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로 향상된 어휘력을 바탕으로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읽기이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셋째,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가 쓰기능력(표기능력, 철자쓰기)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아동 모두가 쓰기능력 향상에 차이는 있지만, 쓰기능력이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낱말카드 활용 자유연상하기로 향상된 어휘력을 바탕으로 쓰기활동을 통해 쓰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