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피부미용기기와 수기관리에 대한 고객선호도 연구
이서영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피부관리숍을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피부미용기기를 이용한 관리와 수기관리 중 어떤 방법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여 고객의 일반적 특성과 고객특성에 따른 맞춤형 피부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일반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3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국문초록
피부미용기기와 수기관리에 대한 고객선호도 연구
이서영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피부관리숍을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피부미용기기를 이용한 관리와 수기관리 중 어떤 방법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여 고객의 일반적 특성과 고객특성에 따른 맞춤형 피부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일반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3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 5일부터 2월 25일까지 20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중복되거나 분석에 부적당한 21부를 제외하고 최종 279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종합해 볼 수 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피부관리숍을 이용하는 고객은 40대(38.4%) 고졸 이하(34.8%)또는 4년제대졸(31.5%)의 여성으로, 주부(27.6%) 또는 전문직(27.6%)에 종사하며, 소득은 150 ∼250만원(29.7%), 250 ∼ 350만원(22.2%), 150만원 이하(21.1%)의 기혼자(67.7%)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일반 피부관리숍에서 이용하는 시술 형태는 수기관리(33.0%)가 가장 높았으며, 미용기기관리와 수기관리 병행(31.9%), 미용기기관리(30.1%)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부미용기기관리 시술은 초음파(37.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주파(19.7%), 갈바닉(17.0%), 리프팅기(13.5%)순으로 나타났으며, 수기관리 시술은 얼굴관리(52.0%)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등관리(18.1%), 복부관리(8.1%), 다리관리(6.9%)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피부미용기기를 이용한 시술 종류에 따른 평균 만족도는 초음파(2.5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주파(2.48), 갈바닉(2.43), 리프팅기(2.35), 진공흡입기(2.26) 순으로 나타났다. 수기요법 시술 종류에 따른 평균 만족도는 다리관리(2.57)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등관리(2.45), 데콜테관리(2.41), 복부관리(2.38), 얼굴관리(2.36)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 특성에 따른 시술유형 선호도 분석결과 고객 특성중 비만정도(p: 0.032)와 체형에 대한 관심도(p: 0.047)가 시술 유형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 피부관리실에서 비만이나 체형에 관심이 많은 시술자인 경우 차별화된 시술과정을 적용함으로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경영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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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미용기기와 수기관리에 대한 고객선호도 연구
이서영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피부관리숍을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피부미용기기를 이용한 관리와 수기관리 중 어떤 방법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여 고객의 일반적 특성과 고객특성에 따른 맞춤형 피부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일반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3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 5일부터 2월 25일까지 20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중복되거나 분석에 부적당한 21부를 제외하고 최종 279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종합해 볼 수 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피부관리숍을 이용하는 고객은 40대(38.4%) 고졸 이하(34.8%)또는 4년제대졸(31.5%)의 여성으로, 주부(27.6%) 또는 전문직(27.6%)에 종사하며, 소득은 150 ∼250만원(29.7%), 250 ∼ 350만원(22.2%), 150만원 이하(21.1%)의 기혼자(67.7%)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일반 피부관리숍에서 이용하는 시술 형태는 수기관리(33.0%)가 가장 높았으며, 미용기기관리와 수기관리 병행(31.9%), 미용기기관리(30.1%)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부미용기기관리 시술은 초음파(37.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주파(19.7%), 갈바닉(17.0%), 리프팅기(13.5%)순으로 나타났으며, 수기관리 시술은 얼굴관리(52.0%)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등관리(18.1%), 복부관리(8.1%), 다리관리(6.9%)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피부미용기기를 이용한 시술 종류에 따른 평균 만족도는 초음파(2.5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주파(2.48), 갈바닉(2.43), 리프팅기(2.35), 진공흡입기(2.26) 순으로 나타났다. 수기요법 시술 종류에 따른 평균 만족도는 다리관리(2.57)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등관리(2.45), 데콜테관리(2.41), 복부관리(2.38), 얼굴관리(2.36)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 특성에 따른 시술유형 선호도 분석결과 고객 특성중 비만정도(p: 0.032)와 체형에 대한 관심도(p: 0.047)가 시술 유형 선호도에 유의미한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 피부관리실에서 비만이나 체형에 관심이 많은 시술자인 경우 차별화된 시술과정을 적용함으로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경영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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