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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의 대상관계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청소년들의 강력 범죄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해지면서 언론과 학계에선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밝히려는 노력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발달 초기 대상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아동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청소년의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아동이 권위적 대상에 대해 부정적, 반항적, 불순종, 그리고 적대적 행동을 보이는 대표적인 소아청소년기 중 하나이다. 빈번한 감정 폭발과 과도한 언쟁은 개인과 공동체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의 발달 초기 대상관계 경험은 ‘나를 두려워하는 엄마 경험’, ‘나를 버린 엄마 경험’, ‘나를 버린 가족 경험이다. 이러한 대상 경험은 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이 새로운 대상과의 관계 변화 경험, 즉 ‘안아주기’, ‘버텨주기’, ‘기다려주기’ 등을 경험하게 될 때 아동들은 몸과 마음의 활력을 찾을 수 있다. 대인관계에서의 성장 경험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타인과 더불어 즐길 줄 알도록 변화되었다. ‘발달 초기 대상경험의 중요성’을 주목하며, 본 연구는 기독 상담학적 측면에서 ‘새로운 대상과의 관계 경험 변화의 중요성’, ‘적대적반항장애 아동을 위한 자원’,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방법’,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을 위한 돌봄’ 등을 제시하였다.
저자 | 김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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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신학과 기독교상담학 전공 |
지도교수 | 이유경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적대적반항장애 대상관계 초기대상관계 성장상담 좋은 어머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375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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