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청소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의 강화와 청소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청소년의 여가 활동의 의미와 여가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청소년의 삶의 만족을 위한 개입 방안으로 여가활동 참여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와 여가활동 경험 후의 학교생활 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이론검증을 하였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만족, 청소년의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특성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청소년의 교육고통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을 살리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과도하고 획일적인 입시 경쟁으로 인해 심신이 지친 청소년들의 삶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이 시기에 각각의 시기에 경험해야 할 기쁨과 행복의 시간이 되게 함은 물론, 고등학교 시절의 억압된 학교생활 가운데서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던 청소년의 은사와 소질들이 더 나아가 열린 공간 가운데서 마음껏 피어나게 되기를 바라는 마 음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시간과 여가활동 만족이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의 영향에서 삶의 만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과 영향을 미치는 주요 발달과제인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여가 활동의 참여가 ...
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청소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의 강화와 청소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청소년의 여가 활동의 의미와 여가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청소년의 삶의 만족을 위한 개입 방안으로 여가활동 참여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와 여가활동 경험 후의 학교생활 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이론검증을 하였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만족, 청소년의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특성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청소년의 교육고통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을 살리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과도하고 획일적인 입시 경쟁으로 인해 심신이 지친 청소년들의 삶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이 시기에 각각의 시기에 경험해야 할 기쁨과 행복의 시간이 되게 함은 물론, 고등학교 시절의 억압된 학교생활 가운데서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던 청소년의 은사와 소질들이 더 나아가 열린 공간 가운데서 마음껏 피어나게 되기를 바라는 마 음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시간과 여가활동 만족이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의 영향에서 삶의 만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과 영향을 미치는 주요 발달과제인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여가 활동의 참여가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아성취감 등 서로 긍정적인 관계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일관성 있는 연구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청소년을 중심으로 여가 활동을 나타난 본 연구 결과의 함의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조사대상자들의 삶의 만족은 ‘보통이다’와 ‘대체로 그렇다’의 중간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은 ‘보통이다’와 ‘대체로 그렇다’의 중간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는 ‘전혀 받지 않는다’로 답한응답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이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는 것과 스트레스는 낮게 인식하는 것을 볼 때 청소년들의 삶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대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바 ‘성적만족’이 높은 집단이, ‘건강상태’가 좋은 집단이, ‘경제수준’이 좋은 집단이, ‘한 달 용돈’이 많은 집단이,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삶의 만족이 더 높은 것을 보이고 있다. 성별, 학교, 학년, 성적에 따라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있어서는 성적 그 자체보다 성적에 대해서, 건강 그 자체보다 건강상태에 대해서, 경제 그 자체보다 경제수준에 대해서, 한 달 용돈도 그 자체보다 용돈에 대한 만족하는가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여가활동 만족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바 ‘건강상태’가 좋은 집단이, ‘경제수준’이 좋은 집단이, ‘한 달 용돈’이 20만원 이하인 집단이,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여가활동 만족이 더 높은 것을 보이고 있다. 넷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적만족’, ‘한 달 용돈’,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여가활동만족’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주변의 심리적 만족, 교육적 만족, 환경적 만족은 청소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여가활동 참여 시간과는 관계없이 자신이 만족하는 여가활동 참여 경험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짐과 동시에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이 높아질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활동은 청소년의 삶 의 만족에 밀접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 개 입방안 및 정신건강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힌다면 좀 더 필요성에 대한 심층적 탐색을 통해 이들을 지지하는 구성요인들로 인해 청소년들을 위한 국가의 정책적 개발과 사회복지서비스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핵심단어: 청소년, 삶의 만족, 여가 활동, 여가 활동 만족.
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청소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의 강화와 청소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청소년의 여가 활동의 의미와 여가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청소년의 삶의 만족을 위한 개입 방안으로 여가활동 참여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와 여가활동 경험 후의 학교생활 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이론검증을 하였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청소년의 여가활동 만족, 청소년의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특성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청소년의 교육고통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을 살리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과도하고 획일적인 입시 경쟁으로 인해 심신이 지친 청소년들의 삶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이 시기에 각각의 시기에 경험해야 할 기쁨과 행복의 시간이 되게 함은 물론, 고등학교 시절의 억압된 학교생활 가운데서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던 청소년의 은사와 소질들이 더 나아가 열린 공간 가운데서 마음껏 피어나게 되기를 바라는 마 음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시간과 여가활동 만족이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의 영향에서 삶의 만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과 영향을 미치는 주요 발달과제인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여가 활동의 참여가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아성취감 등 서로 긍정적인 관계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일관성 있는 연구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청소년을 중심으로 여가 활동을 나타난 본 연구 결과의 함의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조사대상자들의 삶의 만족은 ‘보통이다’와 ‘대체로 그렇다’의 중간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은 ‘보통이다’와 ‘대체로 그렇다’의 중간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는 ‘전혀 받지 않는다’로 답한응답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이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는 것과 스트레스는 낮게 인식하는 것을 볼 때 청소년들의 삶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대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바 ‘성적만족’이 높은 집단이, ‘건강상태’가 좋은 집단이, ‘경제수준’이 좋은 집단이, ‘한 달 용돈’이 많은 집단이,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삶의 만족이 더 높은 것을 보이고 있다. 성별, 학교, 학년, 성적에 따라서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있어서는 성적 그 자체보다 성적에 대해서, 건강 그 자체보다 건강상태에 대해서, 경제 그 자체보다 경제수준에 대해서, 한 달 용돈도 그 자체보다 용돈에 대한 만족하는가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여가활동 만족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바 ‘건강상태’가 좋은 집단이, ‘경제수준’이 좋은 집단이, ‘한 달 용돈’이 20만원 이하인 집단이,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여가활동 만족이 더 높은 것을 보이고 있다. 넷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적만족’, ‘한 달 용돈’,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여가활동만족’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주변의 심리적 만족, 교육적 만족, 환경적 만족은 청소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여가활동 참여 시간과는 관계없이 자신이 만족하는 여가활동 참여 경험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짐과 동시에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만족이 높아질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활동은 청소년의 삶 의 만족에 밀접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 개 입방안 및 정신건강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힌다면 좀 더 필요성에 대한 심층적 탐색을 통해 이들을 지지하는 구성요인들로 인해 청소년들을 위한 국가의 정책적 개발과 사회복지서비스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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