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현재 우리나라는 여러 사회적 현상을 볼 때 이미 다문화국가로 진입하
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저출산 상황으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대학의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학들의 경쟁적 외국유학생 유치는 그러한 사회적
현상에 더욱더 빠른 가속도를 내게 하면서 다문화 국가로의 진입이 진행
되어 왔다.
이러한 사회환경의 변화로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는 학문목적
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
러나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는 학습하고 있는 유학생들의 학습의
결과 평가와 학습 효과성에는 관심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대학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있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전과 후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고, 학습자 변인에 따른 차이에 대해 분
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연구 목적, 연구방법, 연구문제, 연
구의 범위 및 제한점과 선행연구 개관 등을 다루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
저자 | 신동민 |
---|---|
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정희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ii, 3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13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