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예방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The preventive art therapy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suffering from academic stress : focused on ego resilience 원문보기


박화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체능학계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은 가장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학업뿐 아니라 또래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장소이다. 이처럼 학교가 청소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청소년들이 받는 스트레스의 대부분이 학교에서 오게 된다. 특히 학교에서 받는 평가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바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는데, 학업성취가 미래의 자신의 삶을 결정짓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업문제는 부모, 교사, 친구 등 관계적으로 결부되어 있어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이러한 학업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성인으로의 발달을 저해 시킬 것이며, 성인이 되었을 때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 현실 속에서 청소년이 잘 적응하고 긍정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예방적 대처방안 프로그램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

주제어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화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체능학계열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53 p.
키워드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6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