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기 위해 청교도 자녀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하였다.
먼저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연구절차 및 연구범위, 용어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이유로 교회 내에서의 신앙적인 모습과 교회 밖에서의 실제적 삶이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내면적인 경건의 회복을 제시하였으며, 특별히 성경적 경건을 가장 잘 실천하였던 청교도들의 신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Ⅱ장...
본 논문은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기 위해 청교도 자녀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하였다.
먼저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연구절차 및 연구범위, 용어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이유로 교회 내에서의 신앙적인 모습과 교회 밖에서의 실제적 삶이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내면적인 경건의 회복을 제시하였으며, 특별히 성경적 경건을 가장 잘 실천하였던 청교도들의 신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Ⅱ장에서는 청교도 신학에 대해 다루었다. 첫 번째, 청교도들은 성경을 최종적인 권위로 이해하였고 성경의 교훈에 따라 예배 뿐 만이 아니라 생활의 전 영역을 하나님의 말씀이 통치하는 나라로 세우고자 하였다. 두 번째, 청교도들은 개인과 교회와 사회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에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하나님의 뜻에 부합한 사회를 이루려고 하였다. 세 번째, 청교도들은 신앙연구 뿐 만이 아니라 말씀에 대한 실천을 추구하였다. 네 번째, 청교도들은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생명을 내주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설교하였다. 다섯 번째, 청교도들은 성령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의 효력을 실제적으로 적용시키는 분임을 강조하였다.
Ⅲ장에서는 청교도의 신앙생활에 대해 다루었다. 첫 번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철저히 복종하는 삶을 살았다. 두 번째, 청교도들은 가정이 바로서야 교회와 사회와 국가가 바로 선다고 여기면서 가정을 작은 신앙공동체로 여겼다. 세 번째, 청교도들의 교회생활 중심에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 성경말씀이 자리 잡고 있었다. 네 번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이 땅의 창조주이시며, 땅의 소유주이심을 굳게 믿었다. 다섯 번째, 청교도들은 사회를 말씀의 원리를 실현해야 할 장으로 여겼다.
Ⅳ장에서는 청교도의 자녀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청교도들의 교육은 신본주의 교육으로써 교육자체를 본질적인 것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영혼을 구원으로 인도하는 신앙지식의 수단으로 여겼다. 이러한 신본주의 교육의 일환으로 성경교육, 교리교육, 언약교육, 구원교육, 습관교육, 조기교육, 문답교육, 징계교육, 충효교육을 살펴보았다. 청교도들은 직업을 소명으로 이해하였기에, 노동 자체를 고귀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청교도들은 말씀의 가르침에 따른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성경과 학문을 통합시키는 학교교육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혼교육에 관해서는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보다 ‘경건’과 ‘덕’을 우선하여 교육하였음을 논하였다.
Ⅴ장에서는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목적을 다루면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참된 그리스도인 양성,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사람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둔다고 논하였다. 자녀교육의 내용으로는 첫째, 그리스도인답게 생각하기 둘째, 신앙과 삶을 연결하기 셋째, 문화를 분별하기 넷째, 하나님이 주신 꿈을 발견하고 준비하기 다섯째, 하나님 나라의 청지기로 살아가기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대상으로는 부모와 초등학교 저학년 연령대의 자녀들로 정하였으며, 교육방법으로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을 논하였다. 끝으로, 자녀교육의 시기 및 장소로는 방과 후 가정에서 6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됨을 살펴보았다.
Ⅵ장에서는 앞에서 다루었던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원리를 중심으로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실제는 ‘경청’과 ‘순종’이라는 2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3가지 대상(하나님, 부모님, 창조세계)에 접목하여 구성을 해보았다.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녀들이 창조 본연의 목적인 하나님께 영광, 이웃사랑, 세상 돌봄을 회복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을 다루었다. 진행과정은 ‘마음 밭 갈기’, ‘생각씨앗 심기’, ‘생각나무 가꾸기’, ‘생각열매 거두기’, ‘미션 제시’의 5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실천사항을 살피면서 그 중요성과 의의를 고찰해보았다.
본 논문은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기 위해 청교도 자녀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하였다.
먼저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연구절차 및 연구범위, 용어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이유로 교회 내에서의 신앙적인 모습과 교회 밖에서의 실제적 삶이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내면적인 경건의 회복을 제시하였으며, 특별히 성경적 경건을 가장 잘 실천하였던 청교도들의 신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Ⅱ장에서는 청교도 신학에 대해 다루었다. 첫 번째, 청교도들은 성경을 최종적인 권위로 이해하였고 성경의 교훈에 따라 예배 뿐 만이 아니라 생활의 전 영역을 하나님의 말씀이 통치하는 나라로 세우고자 하였다. 두 번째, 청교도들은 개인과 교회와 사회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에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하나님의 뜻에 부합한 사회를 이루려고 하였다. 세 번째, 청교도들은 신앙연구 뿐 만이 아니라 말씀에 대한 실천을 추구하였다. 네 번째, 청교도들은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생명을 내주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설교하였다. 다섯 번째, 청교도들은 성령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의 효력을 실제적으로 적용시키는 분임을 강조하였다.
Ⅲ장에서는 청교도의 신앙생활에 대해 다루었다. 첫 번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철저히 복종하는 삶을 살았다. 두 번째, 청교도들은 가정이 바로서야 교회와 사회와 국가가 바로 선다고 여기면서 가정을 작은 신앙공동체로 여겼다. 세 번째, 청교도들의 교회생활 중심에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 성경말씀이 자리 잡고 있었다. 네 번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이 땅의 창조주이시며, 땅의 소유주이심을 굳게 믿었다. 다섯 번째, 청교도들은 사회를 말씀의 원리를 실현해야 할 장으로 여겼다.
Ⅳ장에서는 청교도의 자녀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청교도들의 교육은 신본주의 교육으로써 교육자체를 본질적인 것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영혼을 구원으로 인도하는 신앙지식의 수단으로 여겼다. 이러한 신본주의 교육의 일환으로 성경교육, 교리교육, 언약교육, 구원교육, 습관교육, 조기교육, 문답교육, 징계교육, 충효교육을 살펴보았다. 청교도들은 직업을 소명으로 이해하였기에, 노동 자체를 고귀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청교도들은 말씀의 가르침에 따른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성경과 학문을 통합시키는 학교교육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혼교육에 관해서는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여건보다 ‘경건’과 ‘덕’을 우선하여 교육하였음을 논하였다.
Ⅴ장에서는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목적을 다루면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참된 그리스도인 양성,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사람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둔다고 논하였다. 자녀교육의 내용으로는 첫째, 그리스도인답게 생각하기 둘째, 신앙과 삶을 연결하기 셋째, 문화를 분별하기 넷째, 하나님이 주신 꿈을 발견하고 준비하기 다섯째, 하나님 나라의 청지기로 살아가기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대상으로는 부모와 초등학교 저학년 연령대의 자녀들로 정하였으며, 교육방법으로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을 논하였다. 끝으로, 자녀교육의 시기 및 장소로는 방과 후 가정에서 6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됨을 살펴보았다.
Ⅵ장에서는 앞에서 다루었던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원리를 중심으로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실제를 살펴보았다. 청교도 신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의 실제는 ‘경청’과 ‘순종’이라는 2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3가지 대상(하나님, 부모님, 창조세계)에 접목하여 구성을 해보았다.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녀들이 창조 본연의 목적인 하나님께 영광, 이웃사랑, 세상 돌봄을 회복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을 다루었다. 진행과정은 ‘마음 밭 갈기’, ‘생각씨앗 심기’, ‘생각나무 가꾸기’, ‘생각열매 거두기’, ‘미션 제시’의 5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실천사항을 살피면서 그 중요성과 의의를 고찰해보았다.
주제어
#자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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