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해 구들 연구 원문보기


김영현 (韓國傳統文化大學校 大學院 文化遺産學科 考古遺産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발해(698-926)는 그들 스스로의 기록을 남기지 못한 까닭에 그 문화상이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았다. 20세기 이후 시작된 발해 시기 유적에 대한 본격적인 고고학적 조사는 그들의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 전반적인 모습들을 조금씩 드러내 주었으며 특히, 주요 도성이나 고분군에 대한 조사 및 보고서의 간행은 발해 고고학의 자료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하지만 발해 문화의 특징이면서 발해의 고구려 계승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근거로 지적된 발해 구들에 관한 연구는 대체로 미흡한 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발해 시기 구들의 특징을 검토하였다. 발해 구들은 발해의 영역 내에 있었던 중국 동북 지역, 러시아 연해주 지역, 한반도 북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29개 유적에서 86기가 확인되었다. 그 중 형식 분류의 속성으로 선택한 단일 공간에 시설된 구들의 수, 구들의 평면 형태, 고래의 수 등 세 가지 속성이 파악 가능한 것은 22개 유적 56기이며 이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외에 고래벽의 축조 재료, 아궁이와 고래의 연결 형태, 굴뚝의 위치, 추가 노지의 유무 등의 속성은 형식 분류에는 적용할 수 없지만, 발해 구들의 특징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부가적인 속성으로 선택하였다.
상기한 기준을 바탕으로 단일 공간에 한 기의 구들이 시설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현
학위수여기관 韓國傳統文化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文化遺産學科 考古遺産專攻
지도교수 정석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3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