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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구원경륜 안에 드러나는 인간의 신화(神化) 이해 : 카파도키아의 세 교부(대 바실리우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Human’s deification in God’s economy of salvation 원문보기


차준호 (수원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역사신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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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가톨릭 교회교리서를 통해 하느님의 구원 계획의 목적은 복되신 하느님과의 일치라고 가르친다. 하느님의 구원계획은 Exitus a Deo – Reditus ad Deum이라는 도식으로 설명된다. 성부 하느님에게서 창조된 인간은 성자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 안에서 다시 하느님에게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하느님의 구원경륜 안에서 인간의 신화(神化)가 일어난다. 그리고 이 신화는 복되신 삼위일체 하느님과 일치하는 길이다.

교부들은 “그분께서는 그 영광과 능력으로 귀중하고 위대한 약속을 우리에게 내려 주시어, 여러분이 그 약속 덕분에, 욕망으로 이 세상에 빚어진 멸망에서 벗어나 하느님의 본성에 참여하게 하셨습니다.”(2베드 1,4)라는 구절과 “내가 이르건대 너희는 신이며 모두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이다.”(시편 82,6)라는 구절을 해설하며 신화에 대해 가르쳤다. 특히 카파도키아의 세 교부들은 신화 개념을 심화시켰다. 대 바실리우스는 하느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목적은 우리가 하느님처럼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는 하느님께서 육화하셨기 때문에 인간이 신화된다고 이야기하였다. 특히 신화라는 용어 자체는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가 363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하느님은 당신을 우리의 본성에 참여시키셨는데, 이는 우리의 본성이 하느님과의 일치로 신화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가르쳤다.

인간이 신화(神化)될 수 있는 이유는 인간이 하느님의 모상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느님은 당신의 모습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다(창세 1,26).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인간에게 하느님께서는 하느님과 닮을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고 설명한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도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숨을 불어 넣어 창조하셨는데(창세 2,7), 이는 당신의 영을 우리 안에 불어넣으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가 당신과 닮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는 그리스도를 하느님 모상의 본보기며 표상으로 이해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모상을 닮은 정도가 아니라 같은 모상이라고 확언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배워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한 생을 바쳐 가르친 것은 사랑이다. 사랑이야말로 하느님을 닮은 모습이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인간이 사랑이시며, 사랑의 샘인 하느님을 닮아 본성상 사랑하게끔 지어졌다고 언급하며(1요한 4,13-16), 사랑의 모범인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야 함을 강조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길이라고 소개하였는데, 대 바실리우스는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완전함으로 나아가는 곧은길이라고 가르쳤다. 완전함은 오직 하느님뿐이기에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길을 걸을 때 완전하신 하느님께 도달하게 된다. 그리스도는 육화를 통해 장차 진리와 생명을 누리며 살게 될 본향으로 인도하는 길이 되기 위해 내려왔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는 성자의 자기비허인 육화야말로 참 하느님이시며, 참 인간이신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없애기 위해 이 세상에 ...

주제어

#하느님 구원경륜 인간 신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준호
학위수여기관 수원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역사신학
지도교수 하성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 111
키워드 하느님 구원경륜 인간 신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48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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