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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남산 佛敎遺蹟의 시대별 형성과정과 特徵 원문보기


김구석 (경주대학교 대학원 문화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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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불교유적의 보고인 남산은 7세기 초를 시작으로 신라를 지나 고려가 도래하기 전까지 많은 수의 사찰과 불교미술이 조성되었다. 그동안 남산의 불교유적은 개별 유적에 대한 연구와 접근이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지만 남산이라는 큰 틀에서 전체 유적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경주 남산이라는 특정한 산을 중심으로 많은 수의 불교유적이 집중되고 누적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거시적인 안목으로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남산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경주, 더 나아가 신라의 불교문화에서 남산이 차지하는 위치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밝혀진 남산 불교유적의 의의와 특징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남산의 유적들은 북쪽 기슭에서부터 7세기 전반~중반 경에 주로 조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서남산에는 좀 더 연대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으나 그 외에는 모두 8~9세기에 조성되었다. 따라서 남산은 왕경과 가까운 북쪽에서 시작하여 점차 남쪽으로 유적이 조성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서남산에는 신라 건국에 관련된 유적들이 남아있어서 신라사 전개와 깊이 연관된다고 생각된다. 결국 7세기 전반 경에 처음 불적이 조성되기 시작하여 통일 이후 세련되고 사실적인 불적들이 크게 융성하다가 9세기에는 새로운 시대양식을 창안하여 10세기 이후에는 유지, 보수되면서 고려를 지나 조선후기까지 면면히 이어오고 있다.
남산 불교유적의 특징은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시대까지 다른 지역에 비해 오랜 기간 동안 조상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시대동안 축적된 불교유적의 형식과 도상이 다채롭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칠불암, 탑곡 사방불의 경우 통일신라시대 사방불 신앙이 반영된 조영물이며, 용장사지 삼륜대좌불상과 같은 경우 신라 다른 지역에서 나타나지 않은 독특한 불상대좌를 이루고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msan, a treasure house of the Shilla Buddhist relics, promoted the development of a lot of Buddhist temples and Buddhist art from the early seventh century of the Shilla Kingdom before the emergence of the Goryeo Dynasty. As far as the Buddhist relics of Namsan are concerned, individual remains ha...

주제어

#경주남산 남산 불교유적 탑 불상 사지 남산불교유적 Namsan of Gyeongju Namsan Buddhist Relics Pagoda Buddhist Statue Temple Sites Namsan Buddhist Rel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구석
학위수여기관 경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재학과
지도교수 吳世德
발행연도 2017
키워드 경주남산 남산 불교유적 탑 불상 사지 남산불교유적 Namsan of Gyeongju Namsan Buddhist Relics Pagoda Buddhist Statue Temple Sites Namsan Buddhist Reli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5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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