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실천을 통한 임파워먼트 과정 연구 : 재능기부 학습동아리「책누리」사례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경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재능기부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 실천을 통한 학습과정과 그 실천 활동 속에서 임파워먼트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아리 ‘책누리’ 구성원들이 재능기부활동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실천에서의 학습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하는지 일련의 과정들이 임파워먼트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책누리 학습동아리는 어떻게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책누리 학습동아리의 지역 사회 실천을 통한 학습과정은 무엇인가? 셋째, 책누리 학습동아리 임파워먼트 과정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책누리의 지역 사회 실천을 통해 나타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임파워먼트 과정을 탐구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책누리 회원들은 개인 삶의 영역에 지역의 재능기부자로서의 삶이 추가되면서 책을 매개로 새로운 관계망이 형성되어 주체적인 학습자로 성장하고 자신의 고유한 역할을 지역의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하나씩 심어주는 책에 대한 매개적 지원자임을 깨닫게 된다. 이를 통해 그들은 자신의 역량을 재발견하게 되며 주체적인 자기학습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해 간다. 책누리의 사회적 실천 활동이 그들의 역량을 키워가며 성장하는 통로가 되어 개인의 임파워먼트로 나타나고 있다.
회원들은 ‘내가 뭔가를 퍼갈 수 있는 곳’이 책누리 라는 학습공동체를 활용하고 서로 학습하며 실천한 경험에 대해 정보공유와 노하우 꺼리를 주고받는 과정은 재능기부자로서 그들의 역할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역량을 재발견하며 그들 삶에 감사거리가 쌓이며 자신을 채우고 실천하는 과정으로 그들을 성장하게 한다.
그리고, 다양한 경험과 욕구를 가진 재능기부자들이 모여 책읽어주기라는 공통의 가치를 창출해 내고 체계화하는 과정의 반복은 그들의 의식세계를 확장하고 새롭게 형성된 경험과 지식은 다시 또 다른 자기 학습 요구를 생성시켜 전문가로서 성장해 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책누리가 지역사회 실천을 통해 보여주는 집단 임파워먼트의 과정은 지역의 아이들에게 든든한 동행자로서의 역할과 ‘마음 읽는 사랑의 전파자’로아이들의 마음 돌보기와 지역의 교육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주체적인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회원들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확장되며 이런 관계 확장은 교육활동가로서 뿐만 아니라 지역의 아이들에게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rocess of empowerment in the learning process and its activities through community practice of talented donation Study Circ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a series of processes of empowerment of the members of ‘chaeknu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경미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9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70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