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에서 배출되는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따라 광학 특성이 변하며, 이는 전 지구적인 복사강제력의 균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 연관성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디젤유는 차량과는 달리, 저급의 HFO를 사용하는데, 차량의 디젤에서 배출된 PM에 비해 특성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 나아가, 향후 북극항로의 개설에 따라 선박의 통행이 급증할 것이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연소물이 극지방의 눈이나 빙하 위에 침적될 때에는, 이로 인해 눈의 용융 및 복사강제력의 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엔진온도, 2) 연료의 종류, 3) 엔진의 speed(...
선박에서 배출되는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따라 광학 특성이 변하며, 이는 전 지구적인 복사강제력의 균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 연관성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디젤유는 차량과는 달리, 저급의 HFO를 사용하는데, 차량의 디젤에서 배출된 PM에 비해 특성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 나아가, 향후 북극항로의 개설에 따라 선박의 통행이 급증할 것이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연소물이 극지방의 눈이나 빙하 위에 침적될 때에는, 이로 인해 눈의 용융 및 복사강제력의 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엔진온도, 2) 연료의 종류, 3) 엔진의 speed(RPM) 변화, 4) 배출된 PM의 Aging 에 따른 물리 화학적 특성분석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RAMAN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탄소 형태와 각각의 fraction을 분석하였으며, 전반적인 입경분포와 형태에 대한 물리적 특성 분석은 SEM을 이용하였다. 또한 좀 더 정밀한 탄소구조와 높은 해상도에서의 탄소 성분들에 대한 분석은 HR-TEM을 이용하여 수행하였고, HR-TEM에 부착된 EDX를 이용하여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OCEC 분석기를 이용하여 탄소성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도가 높은 주행상태에서는 완전연소가 일어나, 그 결과물인 BC가 배출되지만, 온도가 낮은 공회전상태의 경우, 연료에서 더 분해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분자량이 큰 탄화수소들이 많이 배출이 되어 OC가 주로 생성되었다. 또한 RPM이 높은 상태일 때 완전 연소가 더 잘 일어남을 알 수 있고, 배기구로부터 상단에서 후단으로 갈수록, 비정질의 OC가 형성되며 단순히 OC형성과 BC표면에 침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소과정 중 형성된 BC 입자의 구조도 변형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따라 광학 특성이 변하며, 이는 전 지구적인 복사강제력의 균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 연관성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디젤유는 차량과는 달리, 저급의 HFO를 사용하는데, 차량의 디젤에서 배출된 PM에 비해 특성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 나아가, 향후 북극항로의 개설에 따라 선박의 통행이 급증할 것이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연소물이 극지방의 눈이나 빙하 위에 침적될 때에는, 이로 인해 눈의 용융 및 복사강제력의 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엔진온도, 2) 연료의 종류, 3) 엔진의 speed(RPM) 변화, 4) 배출된 PM의 Aging 에 따른 물리 화학적 특성분석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RAMAN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탄소 형태와 각각의 fraction을 분석하였으며, 전반적인 입경분포와 형태에 대한 물리적 특성 분석은 SEM을 이용하였다. 또한 좀 더 정밀한 탄소구조와 높은 해상도에서의 탄소 성분들에 대한 분석은 HR-TEM을 이용하여 수행하였고, HR-TEM에 부착된 EDX를 이용하여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OCEC 분석기를 이용하여 탄소성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도가 높은 주행상태에서는 완전연소가 일어나, 그 결과물인 BC가 배출되지만, 온도가 낮은 공회전상태의 경우, 연료에서 더 분해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분자량이 큰 탄화수소들이 많이 배출이 되어 OC가 주로 생성되었다. 또한 RPM이 높은 상태일 때 완전 연소가 더 잘 일어남을 알 수 있고, 배기구로부터 상단에서 후단으로 갈수록, 비정질의 OC가 형성되며 단순히 OC형성과 BC표면에 침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소과정 중 형성된 BC 입자의 구조도 변형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제어
#Ship engine Black carbon HR-TEM Raman Spectroscopy S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성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에너지·환경정책기술학과
지도교수
김진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55장
키워드
Ship engine Black carbon HR-TEM Raman Spectroscopy S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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