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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사곡은 시대에 따른 형식과 틀을 갖춤으로서 가톨릭 전례 음악의 중요한 레퍼토리로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약 200여년 전에 천주교가 전래된 이래 많은 미사 음악이 불려져 왔고 마침내 1950년대에 이문근 신부에 의해 최초로 한국인이 작곡한 우리말 미사곡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미사곡은 서양음악어법으로 작곡되어졌고 이러한 현상은 198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한편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전례 정신에 따라 ‘토착화’가 허용되면서 ‘가톨릭 성가’ 안에 몇몇 국악풍의 곡들이 실리게 되었는데, 특히 1980년대 후반부터 강...
저자 | 김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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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회음악과 오르간 |
지도교수 | 최주용 |
발행연도 | 2017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562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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