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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긍정적사고 및 진로성숙도와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긍정적사고 및 진로성숙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긍정적사고와 진로성숙도,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긍정적사고 및 진로성숙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갖는가?
이와 같은 연구의 검증을 위해 경기도 내의 6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318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 검사를 실시한 결과 성실한 답안을 작성한 305명의 설문지를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 설문에 사용한 긍정적 사고 측정 도구는 김현정 등(2006)이 개발한 긍정적 사고 척도를 김현영(2014)이 수정한 척도지를 사용하였고, 진로성숙도의 측정 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에서 개발한 척도를 정익중 등(2011)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 학교생활적응의 측정 도구는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 척도지를 수정한 우소연(2008)의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
저자 | 김병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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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학교상담전공 |
지도교수 | 여태철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5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24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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