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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Business Professionals’ Perceptions on Spoken English Proficiency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Contexts : 한국 회사원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이문화간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인지와 두 능력의 상관관계 원문보기


Shin, Eun-Jeo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Graduate School of TESOL 교수학습지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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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회사원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이문화간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인지와 두 능력의 상관관계

최근 다양한 문화와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간의 교류가 잦아지면서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외국어 학습에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언어학습과 관련된 연구에서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은 분리된 요소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인지가 낮을 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정형화된 방법이 불분명하므로 영어 말하기 능력과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또한 일관성이 부족한 현실이다.
앞서 언급한 두 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120명의 한국 회사원을 대상으로 영어말하기 능력과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인지를 자가평가 형식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1차 설문조사는 최초 2주간 진행하였으며, 조사항목은 영어말하기 능력(말하기 유창함, 어휘력, 발음, 문법)과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지식, 자세, 기술, 인지도), 두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각각 Butler의 (2004) FLOSEM와 Fantini의 (2006) AIC의 자료를 인용하였다. 1차 설문 분석 후, 심화 조사를 위하여 6명을 선정 후 2주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의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한국 회사원들이 영어 말하기 능력과 이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의 수준을 스스로 중급에서 중 상급 사이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에 따르면 영어 말하기의 네 항목 중, 유창함(Oral fluency)이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발음(Pronunciation)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한국인들은 문법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함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문화간 의사소통의 네 가지 항목 중에서는 이문화를 대하는 자세(Attitude)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고, 이어서 이문화에 대한 인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Business Professionals’ Perceptions on Spoken English Proficiency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Contexts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CC) has been increasingly considered as a necessary component to develop along with foreign lang...

주제어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CC) Spoken English Proficiency Korean Business Professionals ESP EFL 

학위논문 정보

저자 Shin, Eun-Jeong
학위수여기관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Graduate School of TESOL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수학습지도학과
지도교수 Jennifer. M. Yi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54
키워드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CC) Spoken English Proficiency Korean Business Professionals ESP EFL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37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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