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고,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다문화유아교사 145명, 일반유아교사 146명, 총 291명을 조사하였다.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도구는 양안숙(2008)이 개발한 설문지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유아교사에게 적절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에 대한 측정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
본 연구는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고,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다문화유아교사 145명, 일반유아교사 146명, 총 291명을 조사하였다.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도구는 양안숙(2008)이 개발한 설문지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유아교사에게 적절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에 대한 측정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STEBI)의 교사효능감 부분을 이분려(1998)가 번역·수정하였고 장미정(2011)이 유치원교사에게 적절하게 수정한 것을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유아교사에게 적절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검증, F검증, Scheffé 사후검정,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22점이었으며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2.46점으로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평균이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평균보다 높게 나타났고 t검증을 통해서도 차이가 증명되었다.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 업무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행정관련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 업무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행정과련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09점이었으며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44점으로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평균이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평균보다 낮게 나타났고 t검증을 통해서도 차이가 증명되었다.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개인적 교사효능감, 일반적 교사효능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개인적 교사효능감, 일반적 교사효능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맺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유아교사는 다문화유아교사의 전체 직무스트레스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전체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으며 일반유아교사는 다문화유아교사의 전체 직무스트레스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전체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다문화유아교사가 일반유아교사에 비해 직무스트레스가 높고 교사효능감이 낮게 나타났다.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며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교사 처우개선과 질적인 환경개선이 국가 및 교육기관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고,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다문화유아교사 145명, 일반유아교사 146명, 총 291명을 조사하였다.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도구는 양안숙(2008)이 개발한 설문지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유아교사에게 적절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에 대한 측정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STEBI)의 교사효능감 부분을 이분려(1998)가 번역·수정하였고 장미정(2011)이 유치원교사에게 적절하게 수정한 것을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유아교사에게 적절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검증, F검증, Scheffé 사후검정,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22점이었으며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2.46점으로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평균이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평균보다 높게 나타났고 t검증을 통해서도 차이가 증명되었다. 다문화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 업무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행정관련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환경관련 스트레스, 업무관련 스트레스, 원아관련 스트레스, 개인 및 동료관련 스트레스, 행정과련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09점이었으며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3.44점으로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평균이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평균보다 낮게 나타났고 t검증을 통해서도 차이가 증명되었다. 다문화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개인적 교사효능감, 일반적 교사효능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개인적 교사효능감, 일반적 교사효능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맺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유아교사는 다문화유아교사의 전체 직무스트레스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전체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으며 일반유아교사는 다문화유아교사의 전체 직무스트레스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전체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다문화유아교사가 일반유아교사에 비해 직무스트레스가 높고 교사효능감이 낮게 나타났다. 다문화유아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며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교사 처우개선과 질적인 환경개선이 국가 및 교육기관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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