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가 성장이 침체되었다는 얘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나왔다. 실제로 통계도 말을 해주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볼때 주일학교가 아예없는 교회가 48%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영아부는 78.5% 나 된다고 한다. 이것은 10개 교회 중 8개는 영아부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미래이며 교회학교에서 영아의 가장 초기 교육을 담당하는 영아부 교육는 영아의 영적 성장측면과 교회학교 성장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역자, 영아부 교사, 타부서 교사, 영유아부모를 대상으로 교회학교 성장과 교회 부흥에 있어서 영아부 역할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실제적으로 교회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부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 그에 따른 영아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부 주일학교 예배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영아부 주일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영아부 주일학교의 교육환경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침체되어가는 주일학교 현장에서의 영아부 예배와 교육에 관한 교인들의 인식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교역자, 영아부교사, 타부서교사, 영유아부모들을 대상으로 정해숙(2007)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2017)를 교회학교 운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논 문 개 요
교회학교가 성장이 침체되었다는 얘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나왔다. 실제로 통계도 말을 해주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볼때 주일학교가 아예없는 교회가 48%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영아부는 78.5% 나 된다고 한다. 이것은 10개 교회 중 8개는 영아부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미래이며 교회학교에서 영아의 가장 초기 교육을 담당하는 영아부 교육는 영아의 영적 성장측면과 교회학교 성장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역자, 영아부 교사, 타부서 교사, 영유아부모를 대상으로 교회학교 성장과 교회 부흥에 있어서 영아부 역할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실제적으로 교회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부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 그에 따른 영아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부 주일학교 예배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영아부 주일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영아부 주일학교의 교육환경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침체되어가는 주일학교 현장에서의 영아부 예배와 교육에 관한 교인들의 인식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교역자, 영아부교사, 타부서교사, 영유아부모들을 대상으로 정해숙(2007)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2017)를 교회학교 운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교인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N)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영아부 예배에 대한 인식, 영아부의 교육과정 인식 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N)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영아부의 교육환경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교인들의 주요 일반적 특성에 따라 이러한 교회의 영아부 관련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과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학교 영아부의 예배에 대한 참석여부를 살펴보면 영아부 예배에 참석하고 있는 영유아 부모님들의 영아부 예배 참석 시 동반자는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참석하는 것이 가장높았고, 영유아 부모들의 영아부 예배 참석 이유를 살펴보면,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참석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많았다, 그 반면에 영아부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부모님들의 그 이유는 과반수 가까운 부모들이 참여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참석하고 있지 않는다고 응답해주셨다. 둘째, 교회학교 영아부 교육과정의 연간교육계획 수립 방법의 인지도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영아부 연간교육계획 수립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부 예배와 프로그램의 소요시간, 영아부 설교 시 자주 사용하는 매체의 종류, 영아부 예배 후 활동에 대한 직분을 살펴보면 영아부교사는 모두 알고 있었으나, 교역자는 잘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부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의 영아부실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가장 높았고, 영아부 예배실의 ‘조명’, ‘냉·난방 시설’, ‘방습’, ‘환기’, 등의 순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난 반면, ‘기저귀 갈이와 영아들의 휴식을 위한 공간’과 ‘별도의 자료실을 통한 자료들의 체계적 정리’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다른 교육 환경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 교단에 따라 먼저 영아부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의 영아부실’,‘영아부 예배실’은 장로교 교회들이 기타 교단에 비해 교육환경이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논 문 개 요
교회학교가 성장이 침체되었다는 얘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나왔다. 실제로 통계도 말을 해주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볼때 주일학교가 아예없는 교회가 48%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영아부는 78.5% 나 된다고 한다. 이것은 10개 교회 중 8개는 영아부가 없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미래이며 교회학교에서 영아의 가장 초기 교육을 담당하는 영아부 교육는 영아의 영적 성장측면과 교회학교 성장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역자, 영아부 교사, 타부서 교사, 영유아부모를 대상으로 교회학교 성장과 교회 부흥에 있어서 영아부 역할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실제적으로 교회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부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 그에 따른 영아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부 주일학교 예배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영아부 주일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영아부 주일학교의 교육환경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침체되어가는 주일학교 현장에서의 영아부 예배와 교육에 관한 교인들의 인식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교역자, 영아부교사, 타부서교사, 영유아부모들을 대상으로 정해숙(2007)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2017)를 교회학교 운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교인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N)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영아부 예배에 대한 인식, 영아부의 교육과정 인식 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N)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영아부의 교육환경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교인들의 주요 일반적 특성에 따라 이러한 교회의 영아부 관련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과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학교 영아부의 예배에 대한 참석여부를 살펴보면 영아부 예배에 참석하고 있는 영유아 부모님들의 영아부 예배 참석 시 동반자는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참석하는 것이 가장높았고, 영유아 부모들의 영아부 예배 참석 이유를 살펴보면,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참석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많았다, 그 반면에 영아부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부모님들의 그 이유는 과반수 가까운 부모들이 참여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참석하고 있지 않는다고 응답해주셨다. 둘째, 교회학교 영아부 교육과정의 연간교육계획 수립 방법의 인지도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영아부 연간교육계획 수립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부 예배와 프로그램의 소요시간, 영아부 설교 시 자주 사용하는 매체의 종류, 영아부 예배 후 활동에 대한 직분을 살펴보면 영아부교사는 모두 알고 있었으나, 교역자는 잘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부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의 영아부실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가장 높았고, 영아부 예배실의 ‘조명’, ‘냉·난방 시설’, ‘방습’, ‘환기’, 등의 순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난 반면, ‘기저귀 갈이와 영아들의 휴식을 위한 공간’과 ‘별도의 자료실을 통한 자료들의 체계적 정리’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다른 교육 환경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 교단에 따라 먼저 영아부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의 영아부실’,‘영아부 예배실’은 장로교 교회들이 기타 교단에 비해 교육환경이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주제어
#Sunday schoolsDissertations Religious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Dissertations Worship(Religious education)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정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강은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56 p.
키워드
Sunday schoolsDissertations Religious education of preschool childrenDissertations Worship(Religious education)Disser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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