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으로부터 가장 큰 권력을 위임받는 순간이다. 대통령은 국정운영의 최고책임자이고 정책운영의 최종의사결정권자로서 그 의무와 책임이 막중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성쇠와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 나라의 대통령의 이미지는 국가의 품격을 좌우하며, 대외 외교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한 국가의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사회 안정과 발전의 원동력도 높아질 수 있다. 대통령의 이미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존재하며,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람직한 지도자상도 변하기 마련이다. 이에 대통령의 이미지는 정치인으로서의 이미지와 더불어 사회와 국가를 대표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고, 바람직한 정치인 나아가 국민들에게 지지와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대통령의 이미지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 나라를 대표하고, 국민적 관심의 중심에 있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새롭게 제시하는 연구이다. 실존하는 몇 인의 정치인이나 특정 대통령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닌, 이 시대 국민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주관성을 다루는 데 유용한 ...
대통령 선거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으로부터 가장 큰 권력을 위임받는 순간이다. 대통령은 국정운영의 최고책임자이고 정책운영의 최종의사결정권자로서 그 의무와 책임이 막중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성쇠와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 나라의 대통령의 이미지는 국가의 품격을 좌우하며, 대외 외교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한 국가의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사회 안정과 발전의 원동력도 높아질 수 있다. 대통령의 이미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존재하며,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람직한 지도자상도 변하기 마련이다. 이에 대통령의 이미지는 정치인으로서의 이미지와 더불어 사회와 국가를 대표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고, 바람직한 정치인 나아가 국민들에게 지지와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대통령의 이미지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 나라를 대표하고, 국민적 관심의 중심에 있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새롭게 제시하는 연구이다. 실존하는 몇 인의 정치인이나 특정 대통령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닌, 이 시대 국민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주관성을 다루는 데 유용한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인간의 주관적 영역이나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Q 방법을 활용하여 유권자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 유형을 파악해 보았으며, 각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능력과 자질 두 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38개의 Q 표본(진술문)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응답에 참여한 45명의 P 표본선정자는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투표하였고, 향후 선거에도 투표할 의향이 분명한 유권자로 선정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요인만을 고려하였고, 지역적 요인은 제한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로는 유권자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 이미지유형으로 세 가지의 유의미한 유형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자는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형별 이름을 명명하였는데,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자’, ‘신뢰감 주는 소통인’, ‘사회 안정을 꾀하는 상황대처능력자’세 유형이 산출되었다. 첫 번째,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자’는 국정운영을 위한 시스템 생성과 국민적 공감이 내포된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서 각 부처와 여러 분야를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대통령 이미지로서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공적과 사적 시스템의 경계가 명확하고 조기대선으로 치러진 현 상황에 시스템의 안착을 바라는 마음이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대통령의 자질보다는 업무능력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두 번째, ‘신뢰감 주는 소통인’은 국민들을 이해시키는 의사소통을 잘하고, 자신의 언행에 책임질 줄 아는 일관된 모습으로 신뢰를 줄 수 있는 이미지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으로 개인적 자질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과거 권위적이고 카리스마적인 이미지의 대통령보다는 국민의 여론에 귀를 기울이며 소통하는 대통령의 이미지에서 높은 신뢰감을 느끼고 있다고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사회 안정을 꾀하는 상황대처능력자’는 현재 국내외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이미지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업무수행 시 정확한 판단과 각종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며, 경제적 불황과 소득불균형 속에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사회 안정을 꾀하는 대통령을 바라고 있으며, 현 사회구성원인 국민들의 기대와 희망이 투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유권자들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세 가지 이미지 유형이 나타났고, 이는 이 시대 국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대통령 이미지가 무엇인지 가늠하게 해 주었다. 더불어 대통령 및 정치지도자 이미지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고, 현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이미지 전략 형성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대통령 선거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으로부터 가장 큰 권력을 위임받는 순간이다. 대통령은 국정운영의 최고책임자이고 정책운영의 최종의사결정권자로서 그 의무와 책임이 막중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성쇠와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 나라의 대통령의 이미지는 국가의 품격을 좌우하며, 대외 외교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한 국가의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사회 안정과 발전의 원동력도 높아질 수 있다. 대통령의 이미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존재하며,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람직한 지도자상도 변하기 마련이다. 이에 대통령의 이미지는 정치인으로서의 이미지와 더불어 사회와 국가를 대표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고, 바람직한 정치인 나아가 국민들에게 지지와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대통령의 이미지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 나라를 대표하고, 국민적 관심의 중심에 있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새롭게 제시하는 연구이다. 실존하는 몇 인의 정치인이나 특정 대통령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닌, 이 시대 국민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를 유형화하여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주관성을 다루는 데 유용한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인간의 주관적 영역이나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Q 방법을 활용하여 유권자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의 이미지 유형을 파악해 보았으며, 각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능력과 자질 두 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38개의 Q 표본(진술문)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응답에 참여한 45명의 P 표본선정자는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투표하였고, 향후 선거에도 투표할 의향이 분명한 유권자로 선정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요인만을 고려하였고, 지역적 요인은 제한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로는 유권자들이 인식하는 바람직한 대통령 이미지유형으로 세 가지의 유의미한 유형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자는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형별 이름을 명명하였는데,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자’, ‘신뢰감 주는 소통인’, ‘사회 안정을 꾀하는 상황대처능력자’세 유형이 산출되었다. 첫 번째,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자’는 국정운영을 위한 시스템 생성과 국민적 공감이 내포된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서 각 부처와 여러 분야를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대통령 이미지로서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공적과 사적 시스템의 경계가 명확하고 조기대선으로 치러진 현 상황에 시스템의 안착을 바라는 마음이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대통령의 자질보다는 업무능력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두 번째, ‘신뢰감 주는 소통인’은 국민들을 이해시키는 의사소통을 잘하고, 자신의 언행에 책임질 줄 아는 일관된 모습으로 신뢰를 줄 수 있는 이미지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으로 개인적 자질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과거 권위적이고 카리스마적인 이미지의 대통령보다는 국민의 여론에 귀를 기울이며 소통하는 대통령의 이미지에서 높은 신뢰감을 느끼고 있다고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사회 안정을 꾀하는 상황대처능력자’는 현재 국내외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이미지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업무수행 시 정확한 판단과 각종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며, 경제적 불황과 소득불균형 속에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사회 안정을 꾀하는 대통령을 바라고 있으며, 현 사회구성원인 국민들의 기대와 희망이 투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유권자들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세 가지 이미지 유형이 나타났고, 이는 이 시대 국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대통령 이미지가 무엇인지 가늠하게 해 주었다. 더불어 대통령 및 정치지도자 이미지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고, 현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이미지 전략 형성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The image of the president i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t the same time, the preferred leadership changes with the changes of the times and the environment. Therefore, the image of the president has an important meaning to represent the society and the state along with the image as a politic...
The image of the president i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t the same time, the preferred leadership changes with the changes of the times and the environment. Therefore, the image of the president has an important meaning to represent the society and the state along with the image as a politician,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image of the president who can give a good impression and support to the politicians and the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new image of a desirable president who represents a nation and is the center of public interest. The Q method was used to identify the types of presidential image that voters perceive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The researchers named the names of each type so that they could be easily understood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ype. The three types are 'future oriented government operator', 'trustworthy communication person', 'ability to cope with situations to achieve social stability'. First, the type of the future-oriented state manager is the type that recognizes the presidential image of the ability to coordinate the various fields with various departments, suggesting a vision that includes the creation of a system for state administration and public consensus . The second type of communication is a type that recognizes the importance of personal qualities that can communicate well to understand people and make them consistently trustful in their own words and actions. Lastly, social stability is the type of coping ability that recognizes that the image of the president, who is able to overcome difficult situations both at home and abroad, is desirable. Through this study, three types of image that voters perceive as desirable are shown, which is what the desirable image of the president of this age is. In addition, I hope that this will serve as an opportunity to lay the foundations for the study of the image of the President and political leaders, and contribute to the formation of image strategies for those engaged in business.
The image of the president i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t the same time, the preferred leadership changes with the changes of the times and the environment. Therefore, the image of the president has an important meaning to represent the society and the state along with the image as a politician,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image of the president who can give a good impression and support to the politicians and the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new image of a desirable president who represents a nation and is the center of public interest. The Q method was used to identify the types of presidential image that voters perceive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The researchers named the names of each type so that they could be easily understood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ype. The three types are 'future oriented government operator', 'trustworthy communication person', 'ability to cope with situations to achieve social stability'. First, the type of the future-oriented state manager is the type that recognizes the presidential image of the ability to coordinate the various fields with various departments, suggesting a vision that includes the creation of a system for state administration and public consensus . The second type of communication is a type that recognizes the importance of personal qualities that can communicate well to understand people and make them consistently trustful in their own words and actions. Lastly, social stability is the type of coping ability that recognizes that the image of the president, who is able to overcome difficult situations both at home and abroad, is desirable. Through this study, three types of image that voters perceive as desirable are shown, which is what the desirable image of the president of this age is. In addition, I hope that this will serve as an opportunity to lay the foundations for the study of the image of the President and political leaders, and contribute to the formation of image strategies for those engaged in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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