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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자동차터미널 복합화 추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Bus Terminal Complex 원문보기


박준호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부동산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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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통행수요를 담당하는 대중교통수단인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여객자동차터미널을 필요로 한다. 1990년 이후 자가용 승용차 보급이 확대되고 철도교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객자동차터미널은 경영상태가 악화되고 시설개선에 대한 투자가 미비하여 터미널 시설 환경이 매우 불량하게 되었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은 도시의 첫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시설 개선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대형마트, 영화관, 서점 등이 입점하는 복합터미널로의 개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의 현황을 분석하고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복합화 추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해 정의되고 있으며, 설치주체에 따라 공공단체가 설립한 공영터미널과 그 외 터미널인 공용터미널로 나뉜다. 또한 운행되는 버스의 종류에 따라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 또는 종합터미널로 나뉘게 된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은 대부분 버스의 매표수수료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최근 복합터미널 개발로 인하여 임대수익 및 주차장 수익으로 운영되는 터미널이 증가하고 있다.
터미널의 복합화 추진시 가장 먼저 고려되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준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부동산학과
지도교수 유선종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1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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