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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중 실화영화의 특성과 사회적 의미에 관한 연구 : <도가니>, <디어리스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Social Significance of Korean and Chinese Documentary Films : Based on the movies "Silenced" and "Dearest" 원문보기


조문천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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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바탕으로 제작된 한 영화를 통해 우리는 그동안 몰랐던 것들과 사회적 메시지를 받고 확인하게 된다. 즉 실화영화는 당대의 현실을 반영하여 만들어 진다. 사실 실화영화는 지금까지 명확한 장르영화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대중들의 계속된 관심을 받고 좋은 반응을 얻으며 잘 알려진 영화 장르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실화영화들은 진실한 사회생활과 날카로운 현실을 묘사함으로써 놀랍고 의아한 느낌을 자아내게 한다. 그러나 문화콘텐츠로서 한·중 양국 실화영화의 어떤 특성들이 있는지, 관객들에게 실화라는 정보가 공명을 일으키고 강조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지, 또 그것이 어떤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한·중 양국 실화영화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강렬하게 느끼고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한·중 양국 실화영화에 구성되는 요소로 그 구성 기법을 정리하여 사실재현 방식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지는가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한·중 실화영화 각자 표현기법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두 번째로 한·중 양국의 사실 재현 방식으로 표현된 대표적인 작품<도가니>(熔爐, Silenced)와 <디어리스트>(親愛的, Dearest)를 통해 실화영화의 특성과 정보를 표현하고 있음을 살펴보았으며, 두 영화에 나타난 서사구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가 사회에 미친 영향의 현실적인 면에서는 실화영화에 반영되는 ‘진실함’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중 양국 사회 제도와 영화제작 체제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실화영화를 각색한 관념에 대해 각자의 세 가지 차이점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중 양국 실화영화가 단순하게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가 아니고 실제 사건, 실존 인물과 실제 배경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들을 갖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실화영화는 사실 재현 방식의 특징을 통해 대중들은 정확한 메시지를 받고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기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양국의 사회 제도와 영화제작 체제가 서로 다름으로 인한 새로운 인식과 정보도 발견하였다. 한국 실화영화는 일반적으로 유형의 틀 안에서 스토리텔링을 하는 모식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중국 실화영화의 서사 구조의 모식은 제작자 개인 창작의 특색을 충분히 발휘해서 만들어지는 특징이 있었다.
셋째, 실화영화는 사실적인 표현에 따라서 감정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me to receive and confirm long-time unknown things and social messages through films based on actual events. That is, the film based on actual events is produced by reflecting the actual events of the time. In fact, films based on actual events have not been positioned as a clear-cut genre film...

Keyword

#실화영화 사실재현 서사구조 문화콘텐츠 <도가니> <디어리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문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지도교수 김기덕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68
키워드 실화영화 사실재현 서사구조 문화콘텐츠 <도가니> <디어리스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3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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