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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한국 중산층 가정의 디자인문화에 관한 연구 : 월간지 <행복이 가득한 집>의 광고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Culture of Korean Middle-class home in the 90s : : Focused on the advertisement of the monthly magazine 원문보기


양유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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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의 물질적 풍요는 이전 시기 육성되어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던 중산층을 확산시켰다. 확산된 중산층은 이 시기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집단으로 자리매김했다. 본 논문은 이 시기 소비문화를 주도한 중산층 가정의 이미지 형성에 디자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한 물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90년대 중산층 가정을 표현하는 사물은 무엇인지, 그 사물과 중산층은 어떻게 관계해 왔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중산층 가정의 디자인문화 특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월간지 「행복이 가득한 집」에 등장하는 광고를 매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중산층의 개념을 크게 세 가지로 유형화했다. 첫 번째로 근대화 시기 문화주택을 대표적 거주형태로 했던 상류층적 중산층이다. 이 시기 중산층은 육성되어야 할 대상으로 판타지를 형성한 집단이었으며, 서구 지향적인 성격을 가졌다. 두 번째로 본 논문이 주목하는 동일시적 중산층이다. 이 유형은 민주화·경제호황 시기에 등장한 중산층 유형으로, 아파트를 대표적 거주형태로 했다. 같은 평수, 같은 구조를 지닌 아파트의 확산으로 인해 이 시기 중산층은 동일시에 대한 욕망이 강한 집단이었으며, 경제 발전으로 인해 더 이상 판타지가 아닌 실현 가능한 꿈으로 존재했다. 마지막으로 경제위기 이후의 이질적 중산층이다. 이들은 경제위기로 인해 괴리감을 자극하는 집단으로 존재했다.
이러한 중산층의 디자인문화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중산층 가정이 등장하는 광고를 분석하였다. 광고 분석은 크게 형식과 내용으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형식 분석을 통해서는 광고에 등장하는 중산층 가족의 형태와 공간의 형태, 사물의 형태 등을 분석했다. 광고에 등장하는 가족의 모습에서 자녀의 수가 1명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는 것이 전통적인 가족 형태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특징적이었다. 광고에 등장하는 공간의 형태는 거실이나 주방 등 온 가족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중산층을 표현하는 사물들은 액자, 화분 등 대부분 장식적인 성격을 강하게 가지는 것들이었다.
광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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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terial abundance in the 1990s increased middle-class households that had been previously considered as the target to boost. The increased middle class formed a group that led the then consumer culture. The present paper raises a question about the role of design in constructing the image of th...

주제어

#90년대 한국 중산층 디자인 디자인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유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오창섭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5
키워드 90년대 한국 중산층 디자인 디자인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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