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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힙합음악교육이 공격성과 분노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공격성향을 자주 보이고 분노에 취약한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8주간 총 8회기에 걸쳐 힙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비행청소년의 비행행동에 대한 연구는 비행청소년을 “치료대상자”로 설정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교육대상자”로 선정하는 연구는 미미하여 그 필요성을 가진다. 연구를 위해 부산소재의 비행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서 생활하는 인원 총 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대상자들의 연령은 15세부터 19세까지 다양하며 법원에서 감호위탁 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들이다. 힙합음악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부가 고시한 2015년 음악과 교육과정과 청소년대화의 광장에서 제작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이해, 감상, 가창, 창작, 발표가 주요 활동이며 한 회기에 7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격성과 분노 감소 결과 도출을 위해 프로그램 실시기준 일주일 전·후로 동일집단, 동일검사를 실시하였다. ...
저자 | 김소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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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철홍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69장 |
키워드 | 비행청소년 힙합음악 힙합음악교육 공격성 분노 대중음악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52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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