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그리피스(Charles Tomlinson Griffes, 1884-1920)는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와 프랑스의 인상주의, 동양의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을 받은 미국의 작곡가이다. 그는 그의 짧은 생애에 걸쳐 약 60여곡의 성악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이 성악 작품들은 대부분 그의 사후에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찰스 그리피스의 작품세계와 가곡 작품의 작곡 양식을 시기별로 알아보고, 본 논문의 연구주제인 연가곡「3 Poems of Fiona Macleod, Op. 10(피오나 맥레오드의 시에 의한 3개의 가곡)」의 시인인 윌리엄 샤프(William Sharp, 1855-1905)의 작품세계와 그가 ‘Fiona Macleod(피오나 맥레오드)’ 라는 필명을 사용한 계기를 파악하여 연주자, 연구자들의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필자는 그리피스의 가곡 작품의 작곡양식에 주목하여,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1기,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2기, 동양의 오리엔탈리즘과 통합적인 작곡양식의 통합을 이룬 ...
찰스 그리피스(Charles Tomlinson Griffes, 1884-1920)는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와 프랑스의 인상주의, 동양의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을 받은 미국의 작곡가이다. 그는 그의 짧은 생애에 걸쳐 약 60여곡의 성악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이 성악 작품들은 대부분 그의 사후에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찰스 그리피스의 작품세계와 가곡 작품의 작곡 양식을 시기별로 알아보고, 본 논문의 연구주제인 연가곡「3 Poems of Fiona Macleod, Op. 10(피오나 맥레오드의 시에 의한 3개의 가곡)」의 시인인 윌리엄 샤프(William Sharp, 1855-1905)의 작품세계와 그가 ‘Fiona Macleod(피오나 맥레오드)’ 라는 필명을 사용한 계기를 파악하여 연주자, 연구자들의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필자는 그리피스의 가곡 작품의 작곡양식에 주목하여,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1기,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2기, 동양의 오리엔탈리즘과 통합적인 작곡양식의 통합을 이룬 제 3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주제인 「3 Poems of Fiona Macleod, Op. 10(피오나 맥레오드의 시에 의한 3개의 가곡)」은 그의 가곡 작곡시기 중 제 3기에 완성된 연가곡으로, The Lament of Ian the Proud(이안 더 프라우드의 애도가), Thy Dark Eyes to Mine(그대의 어두운 눈을 내게로), 그리고 The Rose of the Night(밤의 장미) 총 3개의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작품의 세 곡은 모두 아일랜드의 구전설화에 영향을 받은 시로 작곡되었으며, 세 시의 내용적 연관성은 전혀 없다. 그리피스는 세 개의 곡에서 모두 아일랜드 전통리듬을 사용하여 시와 음악에서의 통일감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그리피스는 독일의 후기낭만주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극도의 서정성과 오케스트라적 음향을 담은 반주,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반음계적 선율과 모호한 화성, 동양적 색채에 영향을 받은 리듬과 선율 등 다양한 작곡 양식을 사용하여 그의 작곡가로서의 면모를 아낌없이 드러내었다.
찰스 그리피스(Charles Tomlinson Griffes, 1884-1920)는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와 프랑스의 인상주의, 동양의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을 받은 미국의 작곡가이다. 그는 그의 짧은 생애에 걸쳐 약 60여곡의 성악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이 성악 작품들은 대부분 그의 사후에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찰스 그리피스의 작품세계와 가곡 작품의 작곡 양식을 시기별로 알아보고, 본 논문의 연구주제인 연가곡「3 Poems of Fiona Macleod, Op. 10(피오나 맥레오드의 시에 의한 3개의 가곡)」의 시인인 윌리엄 샤프(William Sharp, 1855-1905)의 작품세계와 그가 ‘Fiona Macleod(피오나 맥레오드)’ 라는 필명을 사용한 계기를 파악하여 연주자, 연구자들의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필자는 그리피스의 가곡 작품의 작곡양식에 주목하여, 독일의 후기낭만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1기,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제 2기, 동양의 오리엔탈리즘과 통합적인 작곡양식의 통합을 이룬 제 3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주제인 「3 Poems of Fiona Macleod, Op. 10(피오나 맥레오드의 시에 의한 3개의 가곡)」은 그의 가곡 작곡시기 중 제 3기에 완성된 연가곡으로, The Lament of Ian the Proud(이안 더 프라우드의 애도가), Thy Dark Eyes to Mine(그대의 어두운 눈을 내게로), 그리고 The Rose of the Night(밤의 장미) 총 3개의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작품의 세 곡은 모두 아일랜드의 구전설화에 영향을 받은 시로 작곡되었으며, 세 시의 내용적 연관성은 전혀 없다. 그리피스는 세 개의 곡에서 모두 아일랜드 전통리듬을 사용하여 시와 음악에서의 통일감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그리피스는 독일의 후기낭만주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극도의 서정성과 오케스트라적 음향을 담은 반주,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반음계적 선율과 모호한 화성, 동양적 색채에 영향을 받은 리듬과 선율 등 다양한 작곡 양식을 사용하여 그의 작곡가로서의 면모를 아낌없이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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