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다양한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바꿔 놓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기존에 존재하는 직업의 상당수가 사라지고 오직 소수만이 잔존하거나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여 전체적인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내놓고 있다(김진형, 2016; 조상식, 2016). 사람들은 특히 부정적인 전망에 대해 더 크게 받아들이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채용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가장 위협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직업군에 교사도 포함되어있었다(조용훈, 2017). 미래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생각은 4차 산업혁명의 ...
4차 산업혁명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다양한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바꿔 놓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기존에 존재하는 직업의 상당수가 사라지고 오직 소수만이 잔존하거나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여 전체적인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내놓고 있다(김진형, 2016; 조상식, 2016). 사람들은 특히 부정적인 전망에 대해 더 크게 받아들이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채용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가장 위협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직업군에 교사도 포함되어있었다(조용훈, 2017). 미래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생각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신경망 번역 기술과 함께 영어교사와 영어과목 자체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었음을 알게 해준다. 한 언론에서는 인터넷 클라우드와 연동되는 인공지능 로봇이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검색하여 영어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영어교사의 자리를 대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정채관, 2017).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의 교과서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2016년 말 시작된 구글의 신경망 번역 서비스를 언급하며 매우 뛰어난 실시간 통번역 성능 덕에 학생들에게 무리하게 영어를 배우게 하지 않게 해도 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고 한다(정채관, 2017).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로 인해 영어교사와 영어라는 교과목의 필요성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향후 영어교사와 영어교육의 미래를 대비하는 적절한 태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교육 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등장시키며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바람은, 영어교사에게 기존에 요구되던 교과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성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전문성도 요구하고 있다(최윤진, 2006; Apple, 2013). 즉, 영어교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저항감을 갖는 대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방식에 대해 가치 판단을 한 뒤 학생들에게 새로운 영어교육을 선보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이러한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교사가 최신기술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최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향후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인식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교사의 태도와 인식을 기반으로 미래의 교사 훈련 및 현직 교사의 연수의 방향, 미래의 영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영어교사의 미래준비도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서론에서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영어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해 어떠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영어교사의 관심도, 혁신저항, 불안감은 어느 정도인가? 셋째, 영어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갖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경기,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중·고 교사 13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묻는 21개의 문항, 향후 미래의 영어교육에 변화에 대한 기대를 묻는 20개의 문항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사는 전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하여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교육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기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드러내지 않으며 다른 기술과 비슷한 정도의 관심을 보였다. 둘째로, 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이 활용된 수업이 학생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교사 직무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반면에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불안감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 교사가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하는 것에 대해 더욱 낮은 저항감을 보였으며, 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진행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 대해 약간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제외하고는 교사의 불안감이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로, 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기술이 교육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전반적인 수업의 질이 향상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현재 영어교육의 요소인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수업이나, 문법 및 독해 중심의 수업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최신 기술을 도입한 영어교육이 학생 간 격차를 줄여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연수를 준비하고 구성하기 위한 연구나 학생의 인식 조사와 같은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소에 대비하는 영어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다양한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의 모든 곳에서 사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바꿔 놓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기존에 존재하는 직업의 상당수가 사라지고 오직 소수만이 잔존하거나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여 전체적인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내놓고 있다(김진형, 2016; 조상식, 2016). 사람들은 특히 부정적인 전망에 대해 더 크게 받아들이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채용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가장 위협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직업군에 교사도 포함되어있었다(조용훈, 2017). 미래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생각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신경망 번역 기술과 함께 영어교사와 영어과목 자체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었음을 알게 해준다. 한 언론에서는 인터넷 클라우드와 연동되는 인공지능 로봇이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검색하여 영어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영어교사의 자리를 대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정채관, 2017).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의 교과서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2016년 말 시작된 구글의 신경망 번역 서비스를 언급하며 매우 뛰어난 실시간 통번역 성능 덕에 학생들에게 무리하게 영어를 배우게 하지 않게 해도 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고 한다(정채관, 2017).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로 인해 영어교사와 영어라는 교과목의 필요성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향후 영어교사와 영어교육의 미래를 대비하는 적절한 태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교육 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등장시키며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바람은, 영어교사에게 기존에 요구되던 교과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성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전문성도 요구하고 있다(최윤진, 2006; Apple, 2013). 즉, 영어교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저항감을 갖는 대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방식에 대해 가치 판단을 한 뒤 학생들에게 새로운 영어교육을 선보일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이러한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교사가 최신기술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최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향후 영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인식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조사를 통해 알게 된 교사의 태도와 인식을 기반으로 미래의 교사 훈련 및 현직 교사의 연수의 방향, 미래의 영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영어교사의 미래준비도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서론에서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영어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해 어떠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영어교사의 관심도, 혁신저항, 불안감은 어느 정도인가? 셋째, 영어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갖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경기,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중·고 교사 13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묻는 21개의 문항, 향후 미래의 영어교육에 변화에 대한 기대를 묻는 20개의 문항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사는 전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에 대하여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교육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기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드러내지 않으며 다른 기술과 비슷한 정도의 관심을 보였다. 둘째로, 교사는 4차 산업혁명의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이 활용된 수업이 학생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교사 직무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반면에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불안감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 교사가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하는 것에 대해 더욱 낮은 저항감을 보였으며, 기술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진행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 대해 약간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제외하고는 교사의 불안감이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로, 교사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향후 미래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기술이 교육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전반적인 수업의 질이 향상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현재 영어교육의 요소인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수업이나, 문법 및 독해 중심의 수업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최신 기술을 도입한 영어교육이 학생 간 격차를 줄여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연수를 준비하고 구성하기 위한 연구나 학생의 인식 조사와 같은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소에 대비하는 영어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causing radical change in all areas of society, and various prospects are being made. Experts of the future technology say that AI-embedded software will be used in every part of people’s life. However, there is also a prospect that many existing jobs will disapp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causing radical change in all areas of society, and various prospects are being made. Experts of the future technology say that AI-embedded software will be used in every part of people’s life. However, there is also a prospect that many existing jobs will disappear, only a few will remain, or new jobs will emerge and the overall number of jobs will decrease. People are particularly receptive to negative outlooks, and tend to think tha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reduce overall employment, including teachers in the most threatened occupations. This idea of people’s future professions, along with AI and neural machine transl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changed the perception of English teachers and English as a subject of the school.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1. How do English teachers pay attention to the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 How is the English teachers’ stage of concern, innovation resistance, and anxiety about the English class integrated with the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3. What expectations do English teachers have about the futur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using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r this research, a questionnaire with 21 Likert-scale items for the teachers' concern and 20 items for the teachers expectations was administered to 131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 Firstly, teachers' overall interest in technology was not high. Secondly, the teachers were interested in the impact that the latest technolog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ould have on students and the changes they would bring to their work. Thirdly, the teacher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English classes would improve due to the state of the ar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owever they did not expect the elements in the class to change or the gap between students to decreas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causing radical change in all areas of society, and various prospects are being made. Experts of the future technology say that AI-embedded software will be used in every part of people’s life. However, there is also a prospect that many existing jobs will disappear, only a few will remain, or new jobs will emerge and the overall number of jobs will decrease. People are particularly receptive to negative outlooks, and tend to think tha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reduce overall employment, including teachers in the most threatened occupations. This idea of people’s future professions, along with AI and neural machine transl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changed the perception of English teachers and English as a subject of the school.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1. How do English teachers pay attention to the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 How is the English teachers’ stage of concern, innovation resistance, and anxiety about the English class integrated with the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3. What expectations do English teachers have about the futur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using lates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r this research, a questionnaire with 21 Likert-scale items for the teachers' concern and 20 items for the teachers expectations was administered to 131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 Firstly, teachers' overall interest in technology was not high. Secondly, the teachers were interested in the impact that the latest technolog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ould have on students and the changes they would bring to their work. Thirdly, the teacher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English classes would improve due to the state of the art technology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owever they did not expect the elements in the class to change or the gap between students to decreas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