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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인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상남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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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 중의 대부분이 중국인 학습자이고 일반 목적보다는 특수 목적의 학습이 두드러지며 그 중에 취업 목적이 높은 편이다. 이런 추세에 본고는 중국 4년제 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기존 비즈니스 교재의 형식과 내용을 파악하여 보충하고 향후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에 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직장 생활에서 한국어로 원활하게 소통함으로써 비즈니스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기존에 조사된 현재 중국 4년제 대학교에서 비즈니스 한국어의 과목 개설 현황과 사용 교재 현황 등을 파악하였고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중국 4년제 대학교의 비즈니스 한국어에 관련 과정이 개설되는 시기는 중급 이상 단계가 일반적이다. 또한 현재 중국 대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가 많이 있으므로 활용도와 구입 난이도에 따라 6권을 선택하여 교재의 현황을 파악한다. 현재 재학 중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사용하고 있는 교재의 좋은 점, 사용할 때의 불편한 점, 그리고 학습자가 어떠한 교재를 원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그렇지만 예비 취업자로서의 학습자들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에 대해 모호한 인식만 있으므로 중한 무역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비즈니스맨들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한국어의 사용 빈도와 한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의 중요도에 대한 견해와 비즈니스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재가 어떤지를 알아보기를 바탕으로 향후 교재 개선의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분석 기준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기준을 바탕으로 실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특성에 부합하는 기준을 추가하여 본고의 분석 항목을 구성하였고 크게 ‘형식’과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이어서 중급 이상의 중국인 학습자 남녀 각 15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실태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다음에 중한 무역 회사에서 다니고 있는 중국인 작장인 30명(남녀 각 15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현장에서 한국어의 사용 빈도와 한국어 언어 능력의 중요성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개선하는 데 각 언어 영역의 비중을 적당하게 조절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앞의 교재 분석 결과와 설문 조사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해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기본 모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학습자 중심의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두 번째, 사진과 삽화를 적당하게 배열하여 컬러 인쇄를 이용하고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일으킨다. 세 번째,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영역에 대한 내용을 균형 있게 배치하여야 한다. 네 번째, 회사 내에서 상사와 동료, 그리고 고객들과의 대화와 회의, 브리핑 등 말하기 상황이 많으므로 문자와 발음을 같이 제시하고 발음을 연습시킬 수 있도록 듣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learners who learn Korean are Chinese learners, and special purpose learning is more common than general purpose. In this tre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business Korean textbooks used at Chinese four - year universities, to understand and supplement the quantitativ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남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1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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