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 education program on basic life habits and self-concept of two-year-old toddl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아개념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성에 따른차이를 분석하여 영아의 인성교육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82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41명씩이며, 실험집단의 영아는 24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검사도구는 서미경(2004)의 ‘만 2세아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예절, 질서, 청결, 절제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아개념 척도는 김호인(2010)의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하위영역 중 자아개념 부분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을 사전⋅사후 측정 하였으며, ...
본 연구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아개념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성에 따른차이를 분석하여 영아의 인성교육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82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41명씩이며, 실험집단의 영아는 24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검사도구는 서미경(2004)의 ‘만 2세아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예절, 질서, 청결, 절제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아개념 척도는 김호인(2010)의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하위영역 중 자아개념 부분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을 사전⋅사후 측정 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본생활습관 전체 및 하위 요인인 예절, 질서, 청결, 절제영역 모두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표준보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높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성,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 결과를 영아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아개념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성에 따른차이를 분석하여 영아의 인성교육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82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41명씩이며, 실험집단의 영아는 24회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검사도구는 서미경(2004)의 ‘만 2세아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예절, 질서, 청결, 절제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아개념 척도는 김호인(2010)의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의 하위영역 중 자아개념 부분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을 사전⋅사후 측정 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본생활습관 전체 및 하위 요인인 예절, 질서, 청결, 절제영역 모두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표준보육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높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영아의 성,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성, 기본생활습관과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의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 결과를 영아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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