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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전주의적 낭만시대 작곡가로서 고전주의 형식의 틀 안에서 낭만시대의 자유로운 감정을 담아내었던 멘델스존의 삶과 그의 작품들의 특징, 환상곡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서 멘델스존의 피아노 작품인 환상곡 f# minor를 형식분석, 주제분석, 화성분석 등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멘델스존이 살았던 시기는 초기 낭만시대이며 낭만시대에는 고전시대에 비해 자유로운 형식과 개인의 다양한 감정 표현 방식 등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자유로운 특징과 잘 어울리는 곡 중 하나는 환상곡이다. 환상곡은 작곡가가 생각하는 느낌을 즉흥적으로 쓰는 악곡을 말한다. 환상곡은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작곡가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하지만 멘델스존이 살았던 시절에는 베토벤의 영향으로 고전주의적 성향이 많이 남아 있었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멘델스존의 Fantasy Op. 28은 3악장 구성으로 3악장에서 소나타 형식이 사용되었고 1악장은 A-B-A' 구성의 2부 형식이며, 2악장에서는 3부 형식으로 A-B-A로 작곡되었다. 보통 1악장에서 쓰이는 소나타 형식을 3악장에서 사용하여 고전주의적 특징이 나타나고 재현부에서 제2주제가 원조인 f# minor로 나와야 하는 형식에서 벗어나 같은 으뜸음관계인 F# Major가 사용되었다. 모든 악장에서 a, b, a'와 같은 동기들이 변형되고 발전시킴으로서 곡의 안정감과 통일성을 주었고 감화음의 사용으로 낭만적 정서를 표현하였다. 느린 도입부 대신에 화려하고 빠른 ...
저자 | 이효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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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피아노전공 |
지도교수 | 방진 |
발행연도 | 2017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809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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