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창작 수업을 위한 음악적 창의성 수업설계 원리 구안 : 스마트 기기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A study of curriculum design principle in high school music class to improve musical creativity : using smart deice and appl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원리를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창의성 문헌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음악적 창의성의 사고 과정과 TLS Thinking Process을 비교 분석하여 구체적인 사고 과정을 항목별로 제시하였고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를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는 생각도구의 원리를 탐색하여 창작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생각도구와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창작 사고 과정을 재해석한 관련 논문과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 연구자들의 논문으로 TLS Thinking Process의 수업설계 원리를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창작 활동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악보 입력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부 항목을 만들어 분석하였고 전문가를 포함한 다자 간 참여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 상의 결과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핵심가치와 핵심 아이디어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핵심 가치로 첫째,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 생각도구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생각도구의 활성화는 곧 창의성 하위 요소의 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생각도구와 창작 사고 과정은 이런 의미에서 가치와 유용성과 확산이다. 둘째,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의 개념 정립이다. 두 개념은 음악 교과와 거리가 먼 개념으로 생각했었지만(Root-Bernstein) TLS의 창작 사고 과정에선 핵심 가치로 예술적 영감을 오선지로 옮기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차원적 사고의 본질은 모든 사물과 사실을 평면 가치로 바꾼다는 것이고 추상화는 차원적 사고를 명료화시킨다. 셋째,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과 패턴의 관계를 정립한 것이다. 감정이입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향방에 따라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이 결정된다. 스토리텔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다. 리듬패턴에서 그랬듯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에서 동적인 요소는 리듬패턴으로,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요소는 선율패턴으로 나뉜다. 넷째, 생각도구와 TLS Thinking Process의 융합을 통해 TLS Thinking Process의 창작 사고 과정을 더 구체화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사고의 융합은 창작 사고 과정의 개념을 더 명확하고 선명하게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시각화다. 학생들이 전통적 창작 수업에서 가장 힘들어하고 어렵다는 부분이 바로 리듬을 만들고 오선에 음표를 기입하는 것이다. 예술적 영감을 음표로 볼 수 있게 하는 창작 접근법이다. 예술적 영감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가며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시각화는 추상화,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스마트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원리를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창의성 문헌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음악적 창의성의 사고 과정과 TLS Thinking Process을 비교 분석하여 구체적인 사고 과정을 항목별로 제시하였고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를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는 생각도구의 원리를 탐색하여 창작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생각도구와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창작 사고 과정을 재해석한 관련 논문과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 연구자들의 논문으로 TLS Thinking Process의 수업설계 원리를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창작 활동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악보 입력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부 항목을 만들어 분석하였고 전문가를 포함한 다자 간 참여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 상의 결과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핵심가치와 핵심 아이디어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핵심 가치로 첫째,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 생각도구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생각도구의 활성화는 곧 창의성 하위 요소의 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생각도구와 창작 사고 과정은 이런 의미에서 가치와 유용성과 확산이다. 둘째,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의 개념 정립이다. 두 개념은 음악 교과와 거리가 먼 개념으로 생각했었지만(Root-Bernstein) TLS의 창작 사고 과정에선 핵심 가치로 예술적 영감을 오선지로 옮기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차원적 사고의 본질은 모든 사물과 사실을 평면 가치로 바꾼다는 것이고 추상화는 차원적 사고를 명료화시킨다. 셋째,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과 패턴의 관계를 정립한 것이다. 감정이입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향방에 따라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이 결정된다. 스토리텔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다. 리듬패턴에서 그랬듯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에서 동적인 요소는 리듬패턴으로,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요소는 선율패턴으로 나뉜다. 넷째, 생각도구와 TLS Thinking Process의 융합을 통해 TLS Thinking Process의 창작 사고 과정을 더 구체화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사고의 융합은 창작 사고 과정의 개념을 더 명확하고 선명하게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시각화다. 학생들이 전통적 창작 수업에서 가장 힘들어하고 어렵다는 부분이 바로 리듬을 만들고 오선에 음표를 기입하는 것이다. 예술적 영감을 음표로 볼 수 있게 하는 창작 접근법이다. 예술적 영감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가며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시각화는 추상화,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스마트의 개입 단계를 거치며 점점 윤곽선으로 나타나게 된다. 두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패턴적 사고로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으로 구분되며 패턴 인지 능력의 정도에 따라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수동적 음악 자세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음악 자세로 바뀐다.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턴의 형성과 방향성이다. 패턴은 리듬과 선율을 만들고 방향성은 패턴의 성격과 지향점을 가리킨다. 패턴 사고는 창작의 핵심 가치고 아이디어다. 셋째, 핵심 아이디어는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다. 예술적 영감을 차원적 사고를 통과하게 하며 감정이입과 관찰의 개입으로 추상화는 더욱 구체화 된다. 작곡자의 심미성이 고스란히 악보에 녹여지는 것으로 윤곽선의 모양으로 나타난다. 오선에 나타난 윤곽선은 인간의 감성 곡선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윤곽선의 모양이 일반적인 웨이브 모양이면 음악도 부드러운 음악이라는 것이다. 멀리 보이는 산의 모양을 하고 있으면 장엄하고 비장한 의미를 담고 있는 애국가나 행사, 의식 곡의 윤곽선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고는 선율패턴의 작성과 방향성을 결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 아이디어인 것이다. 넷째, 창작물에 대한 후속 조치로 인공지능 사이트와의 연계 교육이다. 인공지능 사이트의 예측 시스템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는 학생들의 작품을 예술 작품으로써의 가능성, 상업적 가치로써의 가능성, 예고된 전 세계 음악종사자들과의 만남 등을 제공해 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원리를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창의성 문헌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음악적 창의성의 사고 과정과 TLS Thinking Process을 비교 분석하여 구체적인 사고 과정을 항목별로 제시하였고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를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는 생각도구의 원리를 탐색하여 창작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생각도구와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창작 사고 과정을 재해석한 관련 논문과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 연구자들의 논문으로 TLS Thinking Process의 수업설계 원리를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창작 활동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악보 입력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부 항목을 만들어 분석하였고 전문가를 포함한 다자 간 참여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 상의 결과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핵심가치와 핵심 아이디어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핵심 가치로 첫째,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 생각도구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생각도구의 활성화는 곧 창의성 하위 요소의 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생각도구와 창작 사고 과정은 이런 의미에서 가치와 유용성과 확산이다. 둘째,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의 개념 정립이다. 두 개념은 음악 교과와 거리가 먼 개념으로 생각했었지만(Root-Bernstein) TLS의 창작 사고 과정에선 핵심 가치로 예술적 영감을 오선지로 옮기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차원적 사고의 본질은 모든 사물과 사실을 평면 가치로 바꾼다는 것이고 추상화는 차원적 사고를 명료화시킨다. 셋째,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과 패턴의 관계를 정립한 것이다. 감정이입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향방에 따라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이 결정된다. 스토리텔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다. 리듬패턴에서 그랬듯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에서 동적인 요소는 리듬패턴으로,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요소는 선율패턴으로 나뉜다. 넷째, 생각도구와 TLS Thinking Process의 융합을 통해 TLS Thinking Process의 창작 사고 과정을 더 구체화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사고의 융합은 창작 사고 과정의 개념을 더 명확하고 선명하게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시각화다. 학생들이 전통적 창작 수업에서 가장 힘들어하고 어렵다는 부분이 바로 리듬을 만들고 오선에 음표를 기입하는 것이다. 예술적 영감을 음표로 볼 수 있게 하는 창작 접근법이다. 예술적 영감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가며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시각화는 추상화,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스마트의 개입 단계를 거치며 점점 윤곽선으로 나타나게 된다. 두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패턴적 사고로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으로 구분되며 패턴 인지 능력의 정도에 따라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수동적 음악 자세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음악 자세로 바뀐다.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턴의 형성과 방향성이다. 패턴은 리듬과 선율을 만들고 방향성은 패턴의 성격과 지향점을 가리킨다. 패턴 사고는 창작의 핵심 가치고 아이디어다. 셋째, 핵심 아이디어는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다. 예술적 영감을 차원적 사고를 통과하게 하며 감정이입과 관찰의 개입으로 추상화는 더욱 구체화 된다. 작곡자의 심미성이 고스란히 악보에 녹여지는 것으로 윤곽선의 모양으로 나타난다. 오선에 나타난 윤곽선은 인간의 감성 곡선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윤곽선의 모양이 일반적인 웨이브 모양이면 음악도 부드러운 음악이라는 것이다. 멀리 보이는 산의 모양을 하고 있으면 장엄하고 비장한 의미를 담고 있는 애국가나 행사, 의식 곡의 윤곽선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고는 선율패턴의 작성과 방향성을 결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 아이디어인 것이다. 넷째, 창작물에 대한 후속 조치로 인공지능 사이트와의 연계 교육이다. 인공지능 사이트의 예측 시스템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는 학생들의 작품을 예술 작품으로써의 가능성, 상업적 가치로써의 가능성, 예고된 전 세계 음악종사자들과의 만남 등을 제공해 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class design principle for musical creativity stimulation. Literature analysis on musical creativity compared the thinking process of the researchers and TLS thinking process in order to display detailed procedures by items and deduct sub-elements of musical c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class design principle for musical creativity stimulation. Literature analysis on musical creativity compared the thinking process of the researchers and TLS thinking process in order to display detailed procedures by items and deduct sub-elements of musical creativity. By investigating the principle of the thinking tool that stimulates and activates the sub-elements, it drew core idea for composition and reveal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inking tool and the sub-elements. It also used the related articles that have new interpretation on creative thinking process and the papers targeting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shed new light on the curriculum design in TLS thinking process. It analyzed score application for smart device and offered multilateral network environment including professionals.
With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produces core values and core ideas. The core values of this study are: first, it reveal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b-elements and the thinking tool. Activation of the thinking tool directly leads to stimulation of the creative sub-elements. Both the tool and the creative thinking process mean the expansion of value and utility.
Second, it organizes the concepts of dimensional thought and abstracting. In the past, both concepts were considered as outsiders from music subject (Root-Bernstein). However, the TLS creative thinking process regards them as important core value which translate artistic inspiration into blank sheet of music paper. The very nature of dimensional thought converts every object and fact into values in plane dimension while abstracting clarifies dimensional thought.
Third, it found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ytelling and pattern of integrated thought. Direction of storytelling based on empathy determines rhythm and melody patterns. There are many elements influence to storytelling. As in rhythm pattern, dynamic elements in the storytelling turn into rhythm and sensitive and sensible elements lead to melody pattern. Fourth, through integration of the thinking tool and TLS thinking process, its creative thought process become more concrete which is very meaningful. The integration of the thinking was found helpful to clarify the concept of creative thought proc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class design principle for musical creativity stimulation. Literature analysis on musical creativity compared the thinking process of the researchers and TLS thinking process in order to display detailed procedures by items and deduct sub-elements of musical creativity. By investigating the principle of the thinking tool that stimulates and activates the sub-elements, it drew core idea for composition and reveal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inking tool and the sub-elements. It also used the related articles that have new interpretation on creative thinking process and the papers targeting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shed new light on the curriculum design in TLS thinking process. It analyzed score application for smart device and offered multilateral network environment including professionals.
With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produces core values and core ideas. The core values of this study are: first, it reveal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b-elements and the thinking tool. Activation of the thinking tool directly leads to stimulation of the creative sub-elements. Both the tool and the creative thinking process mean the expansion of value and utility.
Second, it organizes the concepts of dimensional thought and abstracting. In the past, both concepts were considered as outsiders from music subject (Root-Bernstein). However, the TLS creative thinking process regards them as important core value which translate artistic inspiration into blank sheet of music paper. The very nature of dimensional thought converts every object and fact into values in plane dimension while abstracting clarifies dimensional thought.
Third, it found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ytelling and pattern of integrated thought. Direction of storytelling based on empathy determines rhythm and melody patterns. There are many elements influence to storytelling. As in rhythm pattern, dynamic elements in the storytelling turn into rhythm and sensitive and sensible elements lead to melody pattern. Fourth, through integration of the thinking tool and TLS thinking process, its creative thought process become more concrete which is very meaningful. The integration of the thinking was found helpful to clarify the concept of creative thought proc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