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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창작 수업을 위한 음악적 창의성 수업설계 원리 구안 : 스마트 기기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A study of curriculum design principle in high school music class to improve musical creativity : using smart deice and application 원문보기


오세언 (부산대학교 대학원 멀티미디어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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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원리를 구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창의성 문헌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음악적 창의성의 사고 과정과 TLS Thinking Process을 비교 분석하여 구체적인 사고 과정을 항목별로 제시하였고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를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는 생각도구의 원리를 탐색하여 창작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생각도구와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창작 사고 과정을 재해석한 관련 논문과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 연구자들의 논문으로 TLS Thinking Process의 수업설계 원리를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창작 활동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악보 입력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부 항목을 만들어 분석하였고 전문가를 포함한 다자 간 참여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 상의 결과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핵심가치와 핵심 아이디어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핵심 가치로 첫째, 음악적 창의성 하위 요소와 생각도구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생각도구의 활성화는 곧 창의성 하위 요소의 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생각도구와 창작 사고 과정은 이런 의미에서 가치와 유용성과 확산이다.
둘째, 차원적 사고와 추상화의 개념 정립이다. 두 개념은 음악 교과와 거리가 먼 개념으로 생각했었지만(Root-Bernstein) TLS의 창작 사고 과정에선 핵심 가치로 예술적 영감을 오선지로 옮기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차원적 사고의 본질은 모든 사물과 사실을 평면 가치로 바꾼다는 것이고 추상화는 차원적 사고를 명료화시킨다.
셋째,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과 패턴의 관계를 정립한 것이다. 감정이입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향방에 따라 리듬패턴과 선율패턴이 결정된다. 스토리텔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다. 리듬패턴에서 그랬듯 통합적 사고의 스토리텔링에서 동적인 요소는 리듬패턴으로,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요소는 선율패턴으로 나뉜다.
넷째, 생각도구와 TLS Thinking Process의 융합을 통해 TLS Thinking Process의 창작 사고 과정을 더 구체화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사고의 융합은 창작 사고 과정의 개념을 더 명확하고 선명하게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핵심 아이디어는 시각화다. 학생들이 전통적 창작 수업에서 가장 힘들어하고 어렵다는 부분이 바로 리듬을 만들고 오선에 음표를 기입하는 것이다. 예술적 영감을 음표로 볼 수 있게 하는 창작 접근법이다. 예술적 영감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가며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시각화는 추상화, 감정이입, 스토리텔링, 스마트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class design principle for musical creativity stimulation. Literature analysis on musical creativity compared the thinking process of the researchers and TLS thinking process in order to display detailed procedures by items and deduct sub-elements of musical cre...

주제어

#음악적 창의성 창작 사고 과정 창작 기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세언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멀티미디어협동과정
지도교수 김영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200 p.
키워드 음악적 창의성 창작 사고 과정 창작 기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77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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