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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Programme of Spoken Korean for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원문보기


손명양 (전남대학교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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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적정한 말하기 교육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수업 모형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학(원) 수학 과정에서는 학문을 연마하기 위하여 외국인 유학생에게도 한국어로 학술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관해 상대방의 주장을 반박하거나 설득하는 토론 등의 말하기 활동이 요구된다. 그러나 현재 한국 대학의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은 대부분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통합기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학습자들은 대학(원)에 입학하여 이런 방식으로 학습한 한국어로 학문 활동을 하면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특히 전공 영역의 말하기 활동 수행에 어려움이 더 크다. 이러한 상황은 재한 유학생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어권의 학습자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중국인의 언어 습관이나 문화적 배경, 교육 제도 등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중국인 학습자들이라면, 한국 대학(원)에서 한국어로 토론하기, 발표와 발표 후 ...

주제어

#중국인 유학생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 한국어 말하기 교육 설계 발표 중심 말하기 수업 모형 토론 중심 말하기 수업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명양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서상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205
키워드 중국인 유학생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 한국어 말하기 교육 설계 발표 중심 말하기 수업 모형 토론 중심 말하기 수업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9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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